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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리그 오브 레전드 공식 홈페이지


추가 변경 사항

이미 3.14패치가 적용된 지역에서 일부 아이템이 게임 밸런스를 지나치게 파괴한다는 플레이어 여러분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이를 검토한 후, 긴급 밸런스 조정을 단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프리시즌은 아직 시작 단계이므로 대대적인 변경은 좀 더 시간을 두고 지켜본 뒤 진행할 예정입니다.

아이템

  • 사냥꾼의 마체테, 정령석, 마드레드의 갈퀴손
    • 고유 지속 효과: 무력화
      • 기본 공격 적중 시 체력 회복량이 3에서 5로 변경됐습니다.
  • 리글의 랜턴
    • 조합 비용이 300골드에서 150골드로 낮아졌습니다. (총 가격은 1800에서 1650으로 조정)


    아이템

    아이템 변경 일반

    설명:와드 기능 변경, 와드 수 제한, 장신구 추가와 같은 시야 장악 시스템 변경으로 인해 예언자의 영약을 게임에서 삭제했습니다. 앞으로도 시야 장악 관련 상황을 지속적으로 지켜보며 필요 시 수정할 예정입니다.

    다음 아이템은 게임에서 삭제됐습니다

    • 일라이자의 기적
    • 예언자의 영약

    다음 아이템은 리메이크했습니다. (신규 아이템 상세 설명은 아래를 참조하세요.)

    • 현자의 돌
    • 케이지의 행운
    • 용맹의 징표


    서포터 아이템

    설명: 프리시즌에서는 서포터가 더 많은 골드를 획득하여 게임 후반에 더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도록 골드 획득 아이템을 추가 제공하고자 합니다. 골드 획득 아이템은 1개로 소지가 제한됩니다.
    프리시즌 웹사이트 에서 자세히 확인하세요.

    신규 아이템: 주문 도둑의 검

    • 가격: 365 골드
    • 주문력 +10
    • 5초당 마나 재생 +3
    • 10초당 골드 +2
    • 고유 지속 효과 - 배당: 챔피언에 대한 기본 공격 시 4골드를 획득하며, 적 하나에 대하여 10초당 최대 1번 발동합니다. 미니언을 처치하면 10초 동안 이 지속효과가 해제됩니다.

    신규 아이템: 얼음 송곳니

    • 재료 아이템: 주문도둑의 검 + 485골드 = 총 가격: 850골드
    • 주문력 +20
    • 5초당 마나 재생 +7
    • 10초당 골드 +4
    • 고유 지속 효과 - 배당: 챔피언에 대한 스킬과 기본 공격 시 8골드를 획득하며, 적 하나에 대하여 10초당 최대 1번 발동합니다. 미니언을 처치하면 10초 동안 이 지속 효과가 해제됩니다.

    신규 아이템: 서리 여왕의 지배

    • 재료 아이템: 얼음 송곳니 + 증폭의 고서 + 715골드 = 총 가격 2000골드
    • 주문력 +50
    • 5초당 마나 재생 +10
    • 10초당 골드 +4
    • 고유 지속 효과 - 배당: 챔피언에 대한 스킬과 기본 공격 시 8 골드를 획득하며, 적 하나에 대하여 10초당 최대 1번 발동합니다. 미니언을 처치하면 10초 동안 이 지속 효과가 해제됩니다.
    • 고유 사용 효과 - 혹한의 포옹: 대상 적 챔피언과 주변 모든 적을 얼려, 50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간 이동 속도를 50% 늦춥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신규 아이템: 고대 주화

    • 가격: 365 골드
    • 5초당 체력 재생 +5
    • 5초당 마나 재생 +3
    • 고유 지속 효과 - 나눠받기: 주변에서 내가 최후의 일격을 가하지 않은 미니언이 쓰러지면 2 골드를 획득합니다.

    신규 아이템: 유목민의 메달

    • 재료 아이템: 고대 주화 + 485골드 = 총 가격 850골드
    • 5초당 체력 재생 +8
    • 5초당 마나 재생 +11
    • 10초당 골드 +2
    • 고유 지속 효과 - 나눠받기: 주변에서 내가 최후의 일격을 가하지 않은 미니언이 쓰러지면 4 골드를 획득합니다.

    신규 아이템: 승천의 부적

    • 재료 아이템: 유목민의 메달 + 요정의 부적 + 970골드 = 총 가격 2000골드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20%
    • 5초당 체력 재생 +10
    • 5초당 마나 재생 +15
    • 10초당 골드 +2
    • 고유 지속 효과 - 나눠받기: 주변에서 내가 최후의 일격을 가하지 않은 미니언이 쓰러지면 4 골드를 획득합니다.
    • 고유 사용 효과: 3초 동안 주변 아군들의 이동 속도가 +40% 상승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신규 아이템: 고대유물 방패

    • 가격: 365 골드
    • 체력 +50
    • 5초당 체력 재생 +6
    • 고유 지속 효과 - 전리품: 기본 공격 시 체력이 200 이하인 미니언이 처치됩니다. 미니언을 처치하면 가장 가까이 있는 아군 챔피언을 플레이어의 최대 체력의 2%만큼 치유하며, 이 챔피언에게 (처치한 골드 + 5) 골드를 부여합니다.
      • 이 효과는 근처에 아군 챔피언이 있어야 하며, 60초마다 재충전됩니다. 최대 충전량 2번
      • 이 효과는 근접 기본 공격에 의해서만 발동됩니다.
      • 고대유물 방패 아이템에 대해 굵은 글씨 부분과 같이 긴급 밸런스 패치가 이루어졌습니다. 현재 게임 내 툴팁에는 변경 전 효과가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다음 패치에 수정될 예정입니다.

    신규 아이템: 타곤산의 보호

    • 재료 아이템: 고대유물 방패 + 485골드 = 총 가격 850골드
    • 체력 +175
    • 5초당 체력 재생 +12
    • 고유 지속 효과 - 전리품: 기본 공격 시 체력이 200 이하인 미니언이 처치됩니다. 미니언을 처치하면 가장 가까이 있는 아군 챔피언을 플레이어의 최대 체력의 2%만큼 치유하며, 이 챔피언에게 (처치한 골드 + 10) 골드를 부여합니다.
      • 이 효과는 근처에 아군 챔피언이 있어야 하며, 30초마다 재충전됩니다. 최대 충전량 4번.

    신규 아이템: 산악 방벽

    • 재료 아이템: 타곤산의 보호 + 루비 수정 + 675골드 = 총 가격 2000골드
    • 체력 +375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 5초당 체력 재생 +25
    • 고유 지속 효과 - 전리품: 기본 공격 시 체력이 200 이하인 미니언이 처치됩니다. 미니언을 처치하면 가장 가까이 있는 아군 챔피언을 플레이어의 최대 체력의 2%만큼 치유하며, 이 챔피언에게 (처치한 골드 + 10) 골드를 부여합니다.
      • 이 효과는 근처에 아군 챔피언이 있어야 하며, 30초마다 재충전됩니다. 최대 충전량 4번
    • 고유 사용 효과 - 치명적 저항: 현재 체력의 20%를 소모하여 4초 동안 대상 아군에게 최대 체력의 10%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씌웁니다. 4초가 지나면 대상이 폭발하여 일정한 범위에 플레이어의 최대 체력의 1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 현재 ‘치명적 저항’이 ‘죽음의 대형’으로 잘못 표기되고 있으며, 이는 다음 패치에 ‘치명적 저항’으로 수정될 예정입니다.


    정글 사냥꾼 아이템

    설명:정글 사냥꾼용 아이템에 골드 획득 기능을 추가하여, 정글 사냥꾼다운 플레이스타일을 보완하면서도 추가 골드를 얻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프리시즌 웹사이트 에서 자세히 확인하세요.

    사냥꾼의 마체테

    • 몬스터에게 기본 공격 적중 시 체력 +3

    정령석

    • 몬스터에게 기본 공격 적중 시 체력 +3

    마드레드의 갈퀴손

    • 방어력 증가량이 +20으로 줄었습니다. (기존 +25)

    리메이크 아이템: 리글의 랜턴

    • 재료 아이템: 마드레드의 갈퀴손 + 단검 + 단검 = 총 가격 1800골드
    • 방어력 +20
    • 공격 속도 +25%
    • 고유 지속 효과 - 무력화: 몬스터에게 기본 공격 적중 시 100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1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 고유 지속 효과: 몬스터에게서 얻는 골드 획득량이 40% 증가합니다.
    • 고유 사용 효과: 180초 동안 주변 지역을 보여주는 투명 와드를 설치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0초)

    도마뱀 장로의 영혼

    • 공격력 증가량이 +30으로 줄었습니다. (기존 +35)
    • 물리 피해를 가하면 3초에 걸쳐 (레벨에 따라) 16-50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기존 7-40)
    • 고유 지속 효과 - 현상금 사냥꾼: 챔피언 처치와 어시스트, 에픽 몬스터 처치 시 40의 추가 골드, 대형 몬스터 처치 시 10의 추가 골드를 획득합니다.

    고대 골렘의 영혼

    • 체력 증가량이 +350으로 줄었습니다. (기존 +500)
    • 고유 지속 효과 - 비축: 1.5초마다 비축 중첩 획득
      • 대형 및 에픽 몬스터 처치 시 중첩을 소모하여 소모한 중첩 수만큼 골드를 획득합니다.
      • 몬스터 처치 시 최대 40의 추가 골드를 획득합니다.
      • 효과는 최대 80까지 누적됩니다.

    리메이크 아이템: 망령의 영혼

    • 재료 아이템: 정령석 + 악마의 마법서 = 총 가격 2000골드
    • 주문력 +50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 5초당 체력 재생 +14
    • 5초당 마나 재생 +7
    • 고유 지속 효과: 몬스터에게 가한 스킬 피해의 8%만큼 체력과 마나를 회복합니다. (광역 피해 스킬의 경우 절반의 효과 적용)
    • 고유 지속 효과 - 현상금 사냥꾼: 챔피언 처치와 어시스트, 에픽 몬스터 처치 시 40의 추가 골드, 대형 몬스터 처치 시 10의 추가 골드를 획득합니다.
    • 고유 지속 효과 - 도살자: 몬스터에 대한 피해량이 30% 증가합니다.


    기타 아이템 변화:

    도란의 검

    • 가격이 440골드로 줄었습니다. (기존 475골드)
    • 공격력 증가량이 +8로 줄었습니다. (기존 +10)
    • 기본 공격 시마다 원거리 챔피언은 체력이 3씩, 근접 챔피언은 5씩 회복됩니다.

    롱소드

    • 가격이 360골드로 줄었습니다. (기존 400골드)
    • 롱소드 가격 인하에 맞추어, 롱소드를 재료 아이템으로 하는 모든 아이템의 조합 비용이 증가했습니다. (해당하는 모든 아이템의 총 가격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설명: 기존 골드 획득 아이템에서 업그레이드하던 아이템들의 재료 아이템을 변경했습니다.

    군단의 방패

    • 재료 아이템 변경: 원기 회복의 구슬 + 천 갑옷 + 루비 수정 + 마법무효화의 망토 + 595골드 = 총 가격 1950골드

    업데이트된 아이템: 지휘관의 깃발

    • 재료 아이템: 악마의 마법서 + 방출의 마법봉 + 720골드 = 총 가격 2400골드
    • 주문력 +80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20%

    • 고유 오오라 - 용맹: 주변 아군 미니언의 공격력이 15% 증가합니다.
    • 고유 사용 효과 - 진급: 주변의 공성 미니언을 더욱 강력한 유닛으로 바꾸고, 해당 유닛이 획득하는 골드를 나눠 갖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0초)

    업데이트된 아이템: 미카엘의 도가니

    • 재료 아이템: 조화의 성배 + 720골드 = 총 가격 1600골드
    • 마법 저항력 +40
    • 5초당 마나 재생 +12
    • 고유 지속 효과 - 마나의 샘: 마나를 1% 잃을 때마다 마나 재생력이 1% 증가합니다.
    • 고유 사용 효과: 아군 챔피언에게 걸린 기절, 속박, 도발, 공포, 침묵, 둔화 효과를 제거하고 대상의 체력을 150 (+최대 체력의 10%)만큼 치유해 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0초)

    업데이트된 아이템: 저항 공성기

    • 재료 아이템: 루비 수정 + 방출의 마법봉 + 665골드 = 총 가격 2000골드
    • 체력 +350
    • 주문력 +50
    • 고유 사용 효과: 근처의 적 포탑이 2.5초간 공격할 수 없게 막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이 효과는 동일한 포탑에 대해서는 7.5초가 지나야만 다시 적용됩니다.

    리메이크 아이템: 고대인의 의지

    • 재료 아이템: 마법공학 리볼버 + 요정의 부적 + 요정의 부적 + 440골드 = 총 가격 2000골드
    • 주문력 +50
    • 5초당 마나 재생 +10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 고유 지속 효과: 주문 흡혈 +20%

    쌍둥이 그림자

    • 재료 아이템 변경: 증폭의 고서 + 증폭의 고서 + 마법무효화의 망토 + 730골드 = 총 가격 2000골드
    • 주문력 증가량이 +50으로 증가했습니다. (기존 +40)
    • 뒤틀린 숲과 수정의 상처에서는 총 가격이 200골드 낮습니다.

    ▲Top



    시야 장악

    와드

    설명: 이전까지는 대부분 서포터 플레이어가 시야 장악을 혼자서 책임졌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팀원 모두가 시야 장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려 했습니다. 또한 시야 장악 측면에서 좀더 역동적인 게임플레이를 장려할 수 있도록 변경했습니다.
    프리시즌 웹사이트 에서 자세히 확인하세요.


    시야 와드

    • 시야 와드(초록색 와드)의 이름이 '투명 와드'로 바뀌었습니다.
    • 한 플레이어가 한번에 맵 상에 설치할 수 있는 투명 와드의 수가 세 개로 제한됩니다.
    • 와드 툴팁에서 현재 몇 개의 투명 와드가 설치돼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야석 및 루비 시야석

    • 이제 따로 시야석으로 설치할 수 있는 와드 수 제한은 없으나, 투명 와드 설치 수 제한에 포함됩니다.

    투명 감지 와드

    • 투명 감지 와드 (핑크색 와드)는 이제 상대 팀이 볼 수 있습니다.
    • 5번의 공격을 받아야 파괴됩니다.
    • 파괴되지 않는 한 영구 지속됩니다.
    • 투명 감지 와드의 가격이 100골드로 감소됐습니다. (기존 125)
    • 한 플레이어가 한번에 맵 상에 설치할 수 있는 투명 와드의 수가 한 개로 제한됩니다.

    일반

    • 와드를 설치하면 현재 설치된 와드 수와, 어떤 와드가 사라질지 표시됩니다.


    시야 장신구 (소환사의 협곡 전용)

    • 시야 아이템인 장신구를 위한 일곱 번째 전용 아이템 슬롯이 추가됐습니다.
    • 장신구는 원할 때 마다 상점에서 되팔아 교체할 수 있지만 새로 장착한 장신구는 180초가 경과한 후에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 3가지 무료 시야 장신구 아이템 추가: 와드 토템, 수정 구술, 탐지용 렌즈
      • 와드 토템 - 60초 동안 유지되는 투명 와드를 설치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 수정 구슬 - 1초 동안 반경 1100내의 지역을 드러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50초)
      • 탐지용 렌즈 - 4초 동안 작은 반경 내의 투명한 와드, 덫, 또는 장치를 드러내서 차단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0초, 반경 400)

    • 챔피언이 9레벨이 되면 다음의 아이템으로 자동 진화됩니다.
      • 상급 토템 - 투명 와드가 120초 동안 유지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 상급 구슬 - 사용 반경이 2000으로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50초)
      • 상급 렌즈 - 광역 피해를 입히는 반경 100% 증가, 반경이 600으로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50초)

    • 상점에서 475골드를 추가로 지불해 다음의 아이템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 상급 투명 토템 - 투명 와드가 180초 동안 유지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 상급 투명 감지 토템 - 투명 와드를 투명 감지 와드로 업그레이드 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0초)

    • 망원 구슬 - 사용 반경이 2500으로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 예언자의 렌즈 - 사용 시 기존 사용 효과에 더해 10초간 근처의 투명한 유닛을 감지할 수 있게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반경 600)

    ▲Top



    소환사의 협곡

    다음의 변경 사항은 소환사의 협곡에만 적용됩니다.

    수풀 변경

    설명:와드를 통한 시야 장악과 수풀을 활용한 전투에서 더 다양한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맵 상 수풀의 크기를 대부분 줄이고 형태를 변경했습니다.

    • 수풀 안을 모두 밝히려면 두 개 이상의 와드가 필요했던 수풀을 전체적으로 수정했습니다.
    • 정글 내 수풀의 크기를 줄이고 굽이지던 형태를 수정했습니다.
    • 상단 공격로의 수풀을 세 개의 작은 수풀로 나누었습니다.
    • 강 어귀 수풀의 위치를 조금 뒤쪽으로 수정했습니다.

    정글

    프리시즌 웹사이트에서 대해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세요.

    • 고대 골렘과 늑대 야영지 근처에 새로운 중립 몬스터인 유령을 추가했습니다.

    강타

    • 재사용 대기시간을 40초로 줄였습니다. (기존 60초)
    • 챔피언 레벨에 따라 변동되는 고정 피해량을 390-1000으로 줄였습니다. (기존 460 + (챔피언 레벨x30))

    설명: 정글 몬스터 사냥에 집중하는 정글 사냥꾼은 골드를 충분히 획득하기 어려웠으며 정글 사냥의 난이도 또한 적절하지 않았습니다. 중립 몬스터의 레벨 개념을 도입해 정글 사냥 난이도와 보상이 원활하게 연동되도록 했습니다.

    • 정글 내 중립 몬스터에 레벨이 도입됩니다.
    • 중립 몬스터의 레벨은 생성 시점에서 챔피언들의 평균 레벨에 따라 설정됩니다. (모든 챔피언의 평균 레벨을 반올림한 값으로 설정.)
    • 정글 내 중립 몬스터의 레벨에 따라 체력과 피해량, 경험치 및 골드 보상이 증가합니다.

    설명: 정글 사냥꾼의 레벨이 뒤쳐지면 게임 흐름을 따라잡기가 지나치게 어려웠습니다. 이제 자신보다 더 높은 레벨의 중립 몬스터를 처치하면 추가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중립 몬스터보다 챔피언의 레벨이 낮은 경우, 몬스터 처치 시 1레벨 차이당 50%의 보너스 경험치를 획득합니다. (상한 있음)

    설명: 다양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 중에서도 고대 골렘의 문장 효과는 공격로 장악에 지나치게 큰 영향력을 미쳤습니다.

    • 고대 골렘의 문장 ('블루 효과')
      • 재사용 대기시간이 10%로 감소됐습니다. (기존 20%)

    정글 몬스터 능력치 (소환사의 협곡)

    설명: 정글 내 중립 몬스터가 게임의 흐름과 변경된 아이템에 더 잘 맞도록 수정됐습니다.

    • 고대 골렘
      • 체력이 1400에서 1500으로 증가했습니다.
      • 골드가 66에서 60으로 감소했습니다.
    • 도마뱀 장로
      • 체력이 1400에서 1500으로 증가했습니다.
      • 골드가 66에서 60으로 감소했습니다.
    • Lizard
      • 기본 공격 피해량이 11에서 12로 증가했습니다.
      • 경험치가 50에서 20으로 감소했습니다.
      • 골드가 5에서 7로 증가했습니다.
    • 거대한 늑대
      • 기본 공격 피해량이 35에서 40으로 증가했습니다.
      • 경험치가 170에서 110으로 감소했습니다.
      • 골드가 55에서 40으로 감소했습니다.
      • 이제 치명타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 늑대
      • 기본 공격 피해량이 8에서 14로 증가했습니다.
      • 경험치가 10에서 25로 증가했습니다.
      • 골드가 4에서 8로 증가했습니다.
      • 이제 치명타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 골렘
      • 기본 공격 피해량이 59에서 60으로 증가했습니다.
      • 경험치가 160에서 140으로 감소했습니다.
    • 작은 골렘
      • 체력이 300에서 450으로 증가했습니다.
      • 경험치가 38에서 40으로 증가했습니다.
    • 망령
      • 경험치가 103에서 90으로 감소했습니다.
      • 골드가 30에서 35로 증가했습니다.
    • 하급 망령
      • 체력이 150에서 250으로 증가했습니다.
      • 기본 공격 피해량이 10에서 12로 증가했습니다.
      • 경험치가 4에서 20으로 증가했습니다.
      • 골드가 3에서 4로 증가했습니다.
    • 유령 (신규 몬스터)
      • 체력 1400
      • 공격력 75
      • 방어력 15
      • 골드 60
      • 경험치 150

    맵 상 주요 목표 (소환사의 협곡)

    프리시즌 웹사이트 에서 맵 상 주요 목표 변경 사항에 대해 더 자세히 확인하세요.

    드래곤

    설명: 게임 초반에 드래곤을 처치한 팀이 가져가는 지나치게 큰 이득을 줄이고, 게임 중반에 드래곤 사냥을 통해 게임의 흐름을 뒤집을 수 있는 여지를 마련하기 위해 이제 드래곤 처치 시 팀 전체가 획득하는 골드량과 주위 팀원들이 획득하는 경험치량이 드래곤의 레벨에 비례하도록 변경했습니다. 또한, 레벨이 많이 뒤쳐지는 챔피언에게는 경험치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생성될 때 레벨이 오르는 중립 몬스터와는 달리, 드래곤은 지속적으로 레벨이 오릅니다.

    • 드래곤 레벨: 최소 6, 최대 15
    • 드래곤 처치 경험치: 드래곤 레벨에 따라 150~510의 경험치가 근처의 아군 챔피언에게 분배됩니다.
    • 드래곤 처치 골드: 드래곤 레벨에 따라 125~260의 골드가 모든 아군 챔피언에게 주어집니다.
    • 드래곤을 처치한 팀의 평균 챔피언 레벨이 적 팀보다 낮을 경우, 드래곤은 팀 평균 레벨 차이 1당 +25%의 추가 경험치를 제공합니다.
    • 팀에서 레벨이 가장 낮은 챔피언에겐 훨씬 더 큰 추가 경험치가 주어집니다. 해당 챔피언은 드래곤과 자신의 레벨 차이를 제곱하여, 1당 15%, 최대 200%의 추가 경험치를 획득합니다.

    포탑

    설명: 외곽 포탑 철거는 각 공격로의 개별 목표인데도, 포탑이 철거되면 모든 팀원이 같은 양의 골드를 획득했습니다. 이 방식에는 좋은 점도 있으나, 한 공격로의 외곽 포탑이 너무 일찍 파괴되었다고 다른 공격로의 아군이 불이익을 받는 상황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했습니다.

    • 외곽 포탑 철거 시, 팀원 전체가 각각 100골드씩을 획득하며, 포탑 철거에 기여한 플레이어들은 추가적으로 150골드를 나누어 얻습니다.
    • 내부 포탑 철거 시, 팀원 전체가 각각 125골드씩을 획득하며, 포탑 철거에 기여한 플레이어들은 추가적으로 100 골드를 나누어 얻습니다.
    • 억제기 포탑 철거 시, 팀원 전체가 각각 175 골드씩을 획득합니다.

    설명: 서포터나 마법사가 포탑 아래서 미니언을 처치할 때와 공격력이 높은 챔피언이 같은 행동을 할 때, 미니언에게 최후의 일격을 날리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일관된 기준이 모호했습니다. 포탑의 기본 공격력과 미니언에게 입히는 피해량을 조정하여 모든 챔피언이 포탑 아래에서 비슷한 방식으로 미니언을 처치할 수 있도록 조정했습니다.

    • 미니언 체력 성장에 맞추어 포탑의 기본 공격력을 조정했습니다.
    • 포탑이 미니언에 입히는 피해량을 증가시켜, 모든 챔피언이 비슷한 방식으로 포탑 아래서 미니언을 처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설명: 외곽 포탑 철거 시 모든 팀원에게 주어지는 경험치 때문에 다른 공격로에 서 있는 챔피언의 레벨이 갑작스레 오르는 상황 등이 벌어졌습니다. 포탑 철거 경험치가 좀 더 적절한 시점에 주어지도록 변경하여, 엉뚱한 챔피언의 레벨이 오르거나 포탑을 파괴한 팀이 지나치게 유리해지지 않도록 했습니다.

    • 이제 외곽 포탑 철거 시 팀원 모두에게 경험치 30을 부여하지 않습니다.
    • 이제 억제기 포탑 파괴 시 팀원 모두가 경험치 100을 얻습니다. (기존 70)

    설명: 팀원들과 떨어져 단독으로 공격로를 압박하는 챔피언을 상대하려면 많은 대가를 치러야 하는데도 저지 시 별다른 보상이 없었습니다. 아래 변경으로 단독 공격로 압박 전술을 오랫동안 방어하는 팀을 돕고자 했습니다. 이제 혼자서 적 기지를 압박하려면, 장시간 약간씩의 피해를 입히는 걸로는 충분하지 않을 것입니다.

    • 억제기 포탑의 5초당 체력 재생량이 15 늘었습니다.

    억제기

    설명: 억제기 하나를 잃으면 오랫동안 불리한 상황에 처하게 되며, 역전하기도 매우 어려웠습니다. 억제기가 하나만 파괴되더라도 적 팀의 모든 미니언이 더 강력해졌기 때문입니다. 억제기가 파괴되어도 팀 전투를 성공적으로 치러서 역전할 수 있는 여지를 더 넓히고자 했습니다.

    • 억제기 재생성 시간이 5분에서 4분으로 감소했습니다.
    • 이제 억제기가 파괴되어도 모든 공격로의 미니언이 강력해지지 않습니다.
    • 대신 억제기가 파괴된 공격로의 미니언에게 주어지는 공격력 및 생존력 강화 효과가 상향되었습니다.

    게임 시스템 (소환사의 협곡)

    설명: 소환사의 협곡 게임 시스템을 변경하여, 게임 초반이나 후반에 이득을 얻은 팀이 전세를 굳혀 역전을 허용하지 않는 효과를 줄이고자 했습니다. 프리시즌 웹사이트 에서 게임 시스템에 대해 더 자세히 확인하세요.

    사망 시간

    설명: 게임 초반이 매우 중요한 시간이란 점을 고려하면, 게임 초반에 사망했을 때 부활에 걸리는 시간이 너무 길었습니다. 게임 초반 공격로 전투 단계에서 전세가 한 쪽으로 너무 기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게임 초반의 사망 시간을 단축했습니다.

    • 사망 시간 시작 값이 12초에서 7.5초로 감소했습니다. 게임이 진행됨에 따라 이전과 같은 수준으로 증가합니다.

    미니언 경험치

    설명: 미니언 처치 시 획득 경험치가 시간이 지나며 증가하기 때문에, 혼자서 사냥 및 공격로 압박을 할 수 있는 챔피언에 비해 기지 공격 또는 주요 목표 장악에 참여해야만 하는 챔피언이 얻는 경험치가 너무 적었습니다. 전자의 레벨이 불공정할 만큼 빠르게 성장하므로, 이 격차를 없애고자 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지고 있는 팀의 역전 기회가 줄어들 수도 있으므로, 앞으로 면밀히 관찰하여 필요할 경우 추가 변경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공격로 미니언 처치 시 경험치가 시간에 따라 증가하지 않습니다.
      • 처치 시 골드 및 미니언의 능력치는 기존대로 시간에 따라 증가합니다.
    • 공격로 미니언에 레벨이 도입됩니다. 이 레벨은 게임 내 챔피언들의 평균 레벨과 동일하게 결정됩니다.
      • 현재 게임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나 향후 확장 적용될 예정입니다.

    레벨별 경험치 요구량

    • 미니언 변화에 보조를 맞춰 1레벨 상승에 필요한 경험치가 약 10% 감소했습니다.

    챔피언 처치 시 추가 획득 골드 변경 사항

    설명: 게임 초반 사망 시간을 조정함과 동시에, 변경된 게임의 흐름에 더 잘 맞도록 골드 획득량을 조절했습니다.

    • 킬 보상은 게임 시작 후 2분까지는 기본값의 60%이며, 점점 증가해 4분에 기본 보상의 100%로 증가합니다.
    • 어시스트 보상은 게임 시작 후 20분까지는 킬 보상의 50%이며, 점차 증가해 35분에 킬 보상의 80%까지 증가합니다.

    어시스트 보너스

    설명: 킬을 기록하지 못해도 팀 전투에 대한 기여도를 실감할 수 있도록, 대량 어시스트를 기록한 플레이어에게 추가 보상을 지급하게 했습니다.

    • 만약에 킬보다 2번 이상 더 많은 어시스트를 기록하면, 어시스트당 30골드를 추가 획득합니다.
      • 그 후 어시스트를 기록할 때마다 추가 골드량이 15골드씩, 최대 60골드까지 증가합니다.
      • 어시스트 보너스 골드량은 킬 보상 골드를 넘어서지는 않습니다.

    미니언 처치 시 연속 데스 수 감소

    설명: 공격로에서 무조건 미니언을 밀어붙인 후 적진으로 넘어가서 미니언 사냥을 하는 전략으로 게임 흐름을 파괴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 전략을 활용하는 챔피언을 처치했을 때 상대가 얻을 수 있는 골드에 해당 챔피언의 기여도가 정확하게 계산되지 않기 때문이죠.

    • 미니언 또는 몬스터를 처치하여 1000골드를 얻을 때마다 연속 데스 수가 1씩 줄어듭니다.

    ▲Top


    특성

    특성

    설명: 몇몇 새로운 특성을 추가했습니다. 특성은 플레이어가 원하는 역할에 맞게 플레이 스타일을 조정하는 데 훌륭한 방법입니다. 특정한 계열의 특성에 많이 투자할수록 하나의 플레이 스타일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자, 특성 효과가 게임 진행에 따라 커지도록 하고, 특성이 각 역할군에 더 큰 영향을 끼치도록 변경했습니다.

    • 특성을 변경했습니다.

    특성 계산기 를 통해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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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즌 3 로딩 화면 테두리가 다른 게임 모드에서 표시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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