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출처 : http://blog.naver.com/jeonhh88?Redirect=Log&logNo=193497761


VM을 프로비저닝 하는 중 디스크를 생성하는데 있어 세가지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느리게 비워지는 씩 프로비저닝

빠르게 비워지는 씩 프로비저닝

씬 프로비저닝

 

VMware vSphere 5.1 설명서 센터에서는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느리게 비워지는 씩 프로비저닝

기본 씩 형식인 가상 디스크를 만듭니다. 가상 디스크에 필요한 공간은 생성 중에 할당됩니다. 물리적 디바이스에 남아 있는 데이터는 생성 동안에 지워지지 않지만 나중에 가상 시스템에서 처음으로 쓰는 경우, 해당 데이터는 요구대로 비워집니다.

 

빠르게 비워지는 씩 프로비저닝

Fault Tolerance와 같은 클러스터링 기능을 지원하는 씩 디스크를 생성합니다. 가상 디스크에 필요한 공간은 디스크 생성 시에 할당됩니다. 느리게 비워지는 씩 프로비저닝 형식과 달리 물리적 디바이스에 남아 있는 데이터는 생성하는 동안에 비워집니다. 다른 유형의 디스크를 만드는 것보다 이 형식의 디스크를 만드는 것이 더 오래 걸릴 수도 있습니다.

 

 

Thin Provision

씬 프로비저닝된 형식을 사용합니다. 맨 먼저 씬 프로비저닝된 디스크는 초기에 디스크가 필요한 데이터스토어 공간 만큼만 사용합니다. 씬 디스크가 나중에 더 많은 공간이 필요하면 할당할 수 있는 최대 용량으로 증가될 수 있습니다.

 

이해하기 난해하지만 빠른 포맷, 느린 포맷의 개념과 같습니다.

 

단어의 연관성으로 생각하는게 아니라

 

느리게 비워지는 씩 프로비저닝 - 빠른 포맷

빠르게 비워지는 씩 프로비저닝 - 느린 포맷

씬 프로비저닝 - ballooning

으로 생각해야 됩니다.

 

느리게 비워지는 씩 프로비저닝은 디스크를 생성할 때 할당된 디스크가 40GB 라면 40GB만큼의 영역을 모두 0의 데이터를 채워넣어 초기화 하는게 아니라 가상 시스템에서 디스크 공간을 사용할 때마다 해당 데이터의 양만큼 0으로 채워넣어 디스크를 비우는 것입니다.

때문에 디스크를 생성할 때는 시간이 빠르지만 디스크를 사용시 성능이 저하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빠르게 비워지는 씩 프로비저닝은 디스크를 생성할 때 할당된 디스크의 크기 전체를 0으로 채워넣어 초기화하는 방식입니다. 모든 데이터를 0으로 채워넣기 때문에 프로비저닝시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가상 시스템이 사용할 때는 별도의 초기화 작업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성능속도가 우수합니다.

 

씬 프로비저닝은 풍선과 같습니다. 할당된 디스크 만큼 물리적 디스크에 공간을 미리 잡아 먹는게 아니라 가상 시스템에서 사용만큼 물리적 디스크에 차츰 채워나가는 것입니다. 물론 할당된 디스크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가상 시스템은 할당 디스크 전체를 인식합니다.

 

한가지 유의할 점은 씬 프로비저닝은 씩 프로비저닝으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씩 프로비저닝은 빠르게 비워지는 씩 프로비저닝만 씬 프로비저닝으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출처] Thick ? Thin?|작성자 사수자리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