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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환사 여러분,

4.4 패치에서 달라지는 내용을 살펴보는 시간입니다! 지난 패치 때 랭크 게임 및 프로 경기에서
독보적인 위력을 자랑하는 챔피언들을 장기적으로 조정해나가겠다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이번 패치에선 그 첫 번째 결과물로 리메이크된 카사딘을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마법사들을
제압하는 데 특화된 기동력이 뛰어난 암살자라는 본래의 컨셉을 살리면서도 밸런스를 해치지 않는
챔피언이 되도록 노력했습니다. 랭크 게임에서 금지도 덜 당할 수 있다면 더욱 좋겠죠.

게임 밸런스를 크게 무너뜨리는 아이템 중 하나였던 리치베인 변경 또한 눈에 띕니다.
리치베인이 하향되는 대신, 리치베인이 없으면 전혀 힘을 쓰지 못하는 챔피언들이 조금씩 상향됩니다.
여러 챔피언이 리치베인의 짧은 재사용 대기시간과 높은 순간 피해량을 활용해 너무 쉽게 상당한
이득을 보고 있었습니다. 물론 타이밍과 활용 조건이 잘 조정되어 있다는 전제가 따라준다면,
강력한 순간 공격력 자체가 밸런스를 해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리치베인은 스킬 공격에
거의 조건 없이 피해량을 더할 수 있게 해주는 아이템이며, 죽음불꽃 손아귀 등의 아이템에 비해
효과 발동 간격도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짧았습니다. 리치베인 변경에 따라 각 챔피언의 위상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면밀히 살펴본 후 필요한 경우 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말씀드렸듯 이번 패치에서 바로 상향된 챔피언들도 있습니다.

향후 공식 홈페이지 소환사 광장의 개발자 노트 게시판을 통해 파워 커브(챔피언의 힘이 게임이
진행됨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지, 가장 강한 타이밍과 약한 타이밍은 언제인지 등)에 대해
리그 오브 레전드 게임 기획자가 상세한 이야기를 공유해드릴 예정입니다. 카사딘과 엘리스 등의
챔피언에 대한 변경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설명드릴 계획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우선 요점을 간단히 말씀드리면 챔피언의 파워 커브가 극단적인 형태를 띄는 경우 플레이어가
아무리 잘 하더라도 챔피언 선택 단계에서 이미 게임의 결과가 정해져 버린다는 것입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는 챔피언 선택도 게임의 일부이지만, 그만큼 게임을 얼마나 잘 플레이하느냐도
승패의 중요한 요소여야 합니다. 그러므로 다소 유불리는 있을지언정, 게임이 진행되는 동안
어떤 시간대에도 상대의 플레이를 극복할 수 있는 여지가 모든 플레이어에게 주어져야 합니다.
그러나 일단 선택만 하면 특정 시간대에 엄청나게 강력한 챔피언들은 그러한 여지를 아예
봉쇄해 버리는 것입니다.

서론이 너무 길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패치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죠!

게임 클라이언트

게임 초대 기능을 계속해서 개선하기 위해, 4.3 패치에서 변경한 내용을 더욱 향상시키고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이제 게임 로비 초대 화면에서 게임 방장은 "방장"으로 표시됩니다.
  • 이제 빠른 대전 검색 중인 플레이어는 게임 초대를 수락할 수 없습니다.
  • 수락하지 않은 게임 초대가 있는데 해당 게임이 챔피언 선택 단계에 들어선 상태에서 재접속하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해 게임에 참여할 수 없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사용자 설정 게임 로비에서 관전자까지 플레이어로 간주되어 정원이 꽉 차지 않았는데도 꽉 찼다고
    표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사용자 설정 게임을 관전하던 도중 클라이언트를 재시작하고 로그인하면 빈 화면만 표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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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메이크

카사딘

이전 카사딘은 뛰어난 기동력, 강력한 침묵 효과에 무시무시한 순간
공격력을 겸비하여 상대하는 플레이어들이 손을 쓸 여지를 거의 남기지
않는 챔피언이었습니다. 특히 초반에 앞서나가기 시작하면 막을 방법이
없었죠.
랭크 게임에서 무조건 금지할 수밖에 없는 챔피언이었습니다.
이번 변경을 통해 카사딘의 스킬에 대응할 수 있는 여지를 좀 더 넓히고자
했습니다. 이는 단순히 수치 조정만으론 달성하기 어려웠죠.
예를 들어, 카사딘의 스킬 피해량을 낮춘다고 플레이어 사이의 상호작용이
더 흥미로워지지는 않습니다. 단순히 공격을 견뎌낸 후 죽지 않으면
반격할 수 있다는 것 뿐이니까요. 재사용 대기시간을 늘리면 이전과
똑같은 일방적인 공격이 좀 더 사이를 두고 반복되는 데에 지나지 않겠죠.

결국 마법사를 제압하는 데 특화된, 독보적인 기동력을 가진 암살자라는
카사딘의 컨셉을 살리기 위해 스킬을 모두 리메이크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카사딘은 적진에 뛰어들거나 빠져나오면서 자신이 원하는
대로 전투를 벌이고 목표한 적을 쓰러뜨리기 위해 기동성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할 필요가 생길 것입니다.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끝날 때마다
적을 한 명씩 처치하는" 게 아니라, 뛰어난 기동성을 활용해 적에게
뛰어들어 공격하며 균열 이동을 통해 위험을 회피하는 챔피언으로
자리매김하게 되겠죠. 중대한 변화인 만큼 결과를 면밀하게 주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카사딘의 기본 공격 사거리가 늘어나고, 기본 지속 효과가 변경되어 공격 속도가
증가하지 않는 대신 유닛 충돌을 무시할 수 있게 됩니다. 무의 구체의 피해량이
낮아지고 침묵 효과가 삭제되지만, 정신 집중 스킬을 중단시키는 효과는
유지됩니다.
또한, 무의 구체를 사용하면 보호막이 생성됩니다. 황천의 검은 지속 효과로
기본 공격에 추가 마법 피해를 적용하고, 활성화 시 더욱 강력한 추가 마법 피해를
부여하며 카사딘의 마나를 회복시키는 스킬로 변경됩니다. 힘의 파동은 피해량이
약간 줄어든 것 외에 큰 변화가 없습니다. 그러나 균열 이동은 대폭 변경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고, 주문력 대신 최대 마나 계수가 적용됩니다.
그리고 중첩이 쌓일 때마다 마나 소모량이 두 배로 늘어납니다. 대신 기본 마나
소모량과 최대 중첩 수가 줄어듭니다. 또한 이제 균열 이동으로 적 챔피언을
적중시켜도 마나가 회복되지 않습니다.

일반


시각 효과: 카사딘의 파티클 효과가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기본 공격 사거리: 125 150

기본 지속 효과 - 공허석


신규보조효과: 유닛 충돌을 무시하는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공격 속도 증가: 감소시킨 마법 피해량만큼 공격 속도 증가
공격 속도 증가 효과 삭제

Q - 무의 구체


신규보조효과: 기존 스킬 효과에 더해 카사딘이 1.5초 동안 40/70/100/130/160 (+0.3 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신규보조효과: 대상을 침묵시킵니다. 이제 침묵이 적용되지 않으나,
정신 집중 스킬은 중단시킬 수 있습니다.
피해량: 80/110/140/170/200 (+0.7 주문력) 80/105/130/155/180 (+0.7 주문력)

신규W - 황천의 검


기본 지속 효과: 카사딘의 기본 공격이 공허에서 에너지를 끌어내
추가로 20 (+0.1 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카사딘이 황천의 검에 에너지를 불어넣어 다음 기본 공격에 40/65/90/115/140 (+0.6 주문력)의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잃은 마나의 4/5/6/7/8%를 회복합니다. (챔피언 상대로는 20/25/30/35/4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마나 소모량: 소모값 없음
보조 효과: 활성화 시 기본 공격 타이머가 초기화됩니다.

E - 힘의 파동


피해량: 80/120/160/200/240 (+0.7 주문력) 80/105/130/155/180 (+0.7 주문력)

R - 균열 이동


신규피해량: 80/100/120 (+0.8 주문력) 80/100/120
(+최대 마나의 2%)
신규중첩 피해량: 중첩당 50/55/60 (+0.1 주문력) 중첩당 40/50/60
(+최대 마나의 1%)
신규균열 이동 중첩: 중첩당 마나 소모 +100 이제 중첩당 마나 소모가
두 배로 증가합니다.
신규보조 효과: 적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마나가 회복됩니다
이제 적 챔피언에게 적중해도 마나가 회복되지 않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6/5초 7/5/3초
마나 소모: 100 75
최대 중첩 수: 10 4
중첩 지속 시간: 8초 12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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챔피언

노틸러스

게임 초반에 약한 노틸러스가 정글 몬스터를 더 안전하게 사냥하고 후반에 좀 더 강력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약간 상향했습니다.

W - 타이탄의 분노


재사용 대기 시간: 22/21/20/19/18초 전 레벨 공통 18초
추가 체력 계수: 10% 15%

다이애나

이번 리치베인 변경으로 큰 타격을 입는 만큼, 다이애나의 공격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수치를 약간 조정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리치베인 변경사항을 참조하세요.

기본 지속 효과 - 서늘한 달빛 검


주문력 계수: 0.6 0.8

바이

바이는 방어 계열 아이템만 구입해도 적에게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었는데요, 바이가 초심으로 돌아가 주먹질에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스킬을 약간 조정했습니다. 또, 바이의 강력한 초반 공격로 기습에
시달리던 상대 팀 플레이어들에겐 숨쉴 수 있는 여지가 약간 넓어지며,
바이가 궁극기를 잘못 사용했을 경우에는 이를 역이용할 기회가 좀 더 커집니다.

금고 부수기의 기본 피해량이 줄어들고, 추가 공격력 계수가 늘어납니다. 또한
기동타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저레벨 구간에서 늘어나며 도중에 부딪히는 적을
밀어내는 시간과 거리가 줄어듭니다.

Q - 금고 부수기


최소 피해량: 50/80/110/140/170 (+0.7 추가 공격력) 50/75/100/125/150 (+0.8 추가 공격력)
최대 피해량: 100/160/220/280/340 (+1.4 추가 공격력) 100/150/200/250/300 (+1.6 추가 공격력)

R - 기동타격


재사용 대기시간: 130/105/80초 150/115/80초
도중에 부딪히는 적을 밀어나는 시간: 0.5초 0.25초
도중에 부딪힌 적을 밀어내는 거리: 350 250

스카너

말씀드린 대로 리메이크 후 스카너를 계속해서 주시해 왔습니다.
4.3 패치에서 이루어진 상향이 긍정적인 효과를 내고 있지만,
이번에 스킬을 좀 더 안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변경됩니다.

E - 균열


투사체 충돌 폭: 60 70
투사체 속도: 1400 1500

시비르

시비르는 저희가 리메이크 이후로 계속해서 주시하고 있는 챔피언입니다.
이번 하향으로 상대 팀 챔피언들에게 대응할 기회도 주지 않고 포탑
턱밑까지 손쉽게 공격로를 압박하는 플레이는 어려워질 것입니다.
주문 방어막으로 회복되는 마나량이 증가하는 대신 마나 소모량이
늘어나므로, 좀 더 위험을 감수하는 플레이를 하지 않는 한 스킬을
끊임없이 시전할 수는 없을 테니까요.

Q - 부메랑 검


반사 시 피해량 감소: 10% 15% (최소 피해량은 40%로 유지)

W - 튕기는 부메랑


마나 소모: 40 60

E - 주문 방어막


마나 회복: 60/75/90/105/120 80/95/110/125/140

쓰레쉬

죽어서 전장에 남겨진 영혼이 쓰레쉬한테서 도망칠 수 있다는 걸
깨닫는 데는 8초면 충분하지 않을까요? 영혼을 수집할 수 있는 시간이
더 짧아졌으므로 쓰레쉬는 좀더 위험을 감수하는 플레이를 할 필요가
생길 것입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지옥살이


영혼 소멸 시간: 15초 8초

애니

애니가 다재다능한 모습을 보이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현재 전략 추세에서
주로 활약하는 모습을 고려하면 기본 피해량이 너무 높은 면이 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애니를 플레이할 때 스킬 사용에 있어 좀 더 흥미로운
선택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게임 후반에 이르러 일반적인
주문력 아이템을 확보했을 때 이전보다 더 강력해집니다.

이제 챔피언이나 미니언을 처치하면 붕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소각과 소환:티버 스킬도 기본 피해량을 낮추고 주문력 계수를
높였습니다.

Q - 붕괴


신규보조효과: 챔피언이나 미니언 처치 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기본 피해량: 85/125/165/205/245 80/115/150/185/220
주문력 계수: 0.7 0.8

W - 소각


기본 피해량: 80/130/180/230/280 70/115/160/205/250
주문력 계수: 0.75 0.85

R - 소환: 티버 티버


기본 피해량: 200/325/450 175/300/425
주문력 계수: 0.7 0.8

엘리스

일반적으로 말해, 챔피언은 게임 시간대별로 서로 다른 약점과 강점이
있어야 게임 플레이가 더 흥미로워집니다. 그러나 현재 엘리스는
초반에 약점이나 빈틈이 전혀 없는 만능 정글 사냥꾼입니다.
이번 변경은 분명한 하향이지만, 앞으로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면밀히
살펴보겠습니다.

신경독 및 독 이빨 스킬이 몬스터에게 입히는 피해량이 줄어들고, 고치의
기절 지속 시간이 저레벨 구간에서 짧아지며 고레벨 구간에서 길어집니다.
줄타기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고, 새끼거미의 체력은 저레벨 구간에서
감소하고 고레벨 구간에서 증가합니다.

Q - 신경독


기본 피해량: 40/80/120/160/200 40/75/110/145/180
몬스터 대상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 60/120/180/240/300 50/75/100/125/150

Q - 독 이빨


기본 피해량: 60/110/160/210/260 60/100/140/180/220
몬스터 대상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 60/120/180/240/300 50/75/100/125/150

E - 고치


기절 지속 시간: 1.5초 1/1.25/1.5/1.75/2초

E - 줄타기


재사용 대기시간: 26/24/22/20/18초 26/23/20/17/14초

R - 거미 형태


새끼거미 체력 (대략): 챔피언 레벨에 따라 90~260
챔피언 레벨에 따라 85~390
새끼거미 체력 (실제 값):
챔피언 레벨에 따라 90/100/110/120/130/140/150/160/170/180/190/200/210/ 220/230/240/250/260
챔피언 레벨에 따라 85/95/105/115/125/135/145/160/175/190/210/230/250/ 275/300/325/355/390

이즈리얼

리치 베인 변경과 함께 이루어지는 이번 수치 조정으로, 이즈리얼이
전통적인 원거리 딜러 아이템을 활용할 때의 밸런스를 해치지 않으면서
주문력에 투자하는 전략 또한 좋은 선택으로 남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리치베인 변경사항을 참조하세요.

Q - 신비한 화살


주문력 계수: 0.20 0.40

코그모

게임 후반의 코그모에겐 생체마법 폭격 스킬로 강화한 기본 공격의
사거리에 비해 부식성 침 스킬의 사거리가 너무 짧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탱커까지도 쓰러뜨릴 만큼 강력한 장거리 포격을 퍼붓는
무시무시한 공허의 괴물이라는 코그모의 컨셉이 더 뚜렷해질 것입니다.

부식성 침의 사거리가 늘어나고 대상을 지정하지 않는 직선형 발사 스킬로
변경됩니다. 기본 피해량이 늘어나고 대상의 방어력과 마법 피해량을
감소시킵니다.

Q - 부식성 침


신규보조 효과: 대상 지정형 스킬 대상 지정 없이 지정한 직선 궤적으로 발사
신규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감소 효과: 고정 수치 (5/10/15/20/25) 20/22/24/26/28%
사거리: 625 1000
기본 피해량: 60/110/160/210/260 80/130/180/230/280
주문력 계수: 0.7 0.5

W - 생체마법 폭격


신규마나 소모량: 50 소모값 없음

R - 살아있는 곡사포


버그 수정: 챔피언에게 적중할 경우 기본 피해량만이 증폭된다는 점이 명확하도록 스킬 툴팁을 수정했습니다.

트리스타나

속사 스킬을 시전하는 데는 타이밍과 상황이 중요하지, 마나 소모량이
중요한 게 아니지 않을까요?

Q - 속사


신규마나 소모량: 50 소모값 없음

트위스티드 페이트

트위스티드 페이트도 리치베인에 상당히 의존하는 챔피언이었습니다.
리치베인이 하향된 대신 위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트위스티드 페이트의
스킬이 약간 상향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리치베인 변경사항을 참조하세요.

W - 카드 뽑기


주문력 계수: 0.4 0.5

E - 속임수 덱


주문력 계수: 0.4 0.5

피즈

피즈에게 가장 중요한 아이템이었던 리치베인이 하향됨에 따라,
밸런스를 유지하기 위해 피즈의 스킬 피해량이 상향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리치베인 변경사항을 참조하세요.

W - 심해석 삼지창


주문력 계수: 0.15 0.25

하이머딩거

스킬 리메이크 이후 하이머딩거의 활약을 면밀히 분석해보니 게임 후반의
위력을 조금 높여줄 필요가 있다고 판단됐습니다. 포탑의 기본 공격은
생각보다 훨씬 피해량이 높으므로, 더 강력한 광선 공격이 이에
연동되도록 하였습니다. 따라서 기본 공격과 광선 공격을 모두 고려해서
최대의 효율을 발휘할 수 있도록 주의 깊게 포탑을 배치해야 할 것입니다.

하이머딩거의 그래픽과 음성 대사가 업그레이드됩니다! 이동 속도 또한 증가하며,
포탑 또한 여러 가지로 변경됩니다. 포탑 체력이 주문력과 하이머딩거의 레벨에
비례하여 상승하며, 광선 공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능력치에 따라 줄어들지 않고 포탑 기본 공격이 이루어질 때마다 감소합니다.
또한, 포탑 AI를 변경하여 하이머딩거가 직접 어떤 미니언을 공격할지 지시를
내리지 않으면 예전처럼 척척 미니언에게 최후의 일격을 날리지는 못하게
되었습니다.

일반


하이머딩거가 지옥 같은 헤어스타일링 과정을 거쳐 비주얼 업그레이드를
마쳤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하세요.

기본 이동 속도: 335 340

Q - H-28G 진화형 포탑


신규보조 효과: 하이머딩거는 이제 포탑 부품을 최대로 보유한 상태로
부활합니다.
신규보조 효과: 이제 포탑 체력이 하이머딩거의 주문력에 비례해 증가하며,
증가율은 하이머딩거의 레벨에 따라 달라집니다. (8레벨까지는 0.05 주문력 /
이후 18레벨까지 레벨당 0.035씩 증가 / 18레벨에서 최대치 0.4 주문력 적용)
신규보조 효과: 포탑이 기본 공격을 할 때마다 광선 공격이 1/2/3/4/5%씩
충전됩니다.
신규보조 효과: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능력으로 광선 공격 충전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제 광선 공격 충전 시간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능력치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AI 조정: 이제 포탑은 하이머딩거가 직접 대상 미니언을 공격해서 포탑에
공격 명령을 내리지 않는 한, 미니언에게 최후의 일격을 날리는 데 전처럼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진 않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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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간의 변경 및 버그 수정

귀환

이제 보호막 효과가 적용된 챔피언이 귀환 중 기본 공격이나 스킬 피해를 입었을
경우, 피해를 입어 보호막이 파괴되지 않은 경우에도 귀환이 중지됩니다.

정글

정글에서 대형 몬스터를 처치했을 때 나타나는 체력 회복 파티클 효과를
업그레이드했습니다. 훨씬 화려하게 휘도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럭스

최후의 섬광의 조준 표시기를 업그레이드해서, 즉시 시전으로 사용하실
경우도 쉽게 사거리를 파악하실 수 있도록 했습니다.

R - 최후의 섬광


신규보조 효과: 이제 스킬 아이콘 위에 커서를 가져다대면 조준 표시기가
나타납니다.

르블랑

E - 환영 사슬


버그 수정: 환영 사슬 스킬의 두 번째 효과가 발동될 때 르블랑이 사거리를
벗어난 상태여도 적 유닛을 속박할 수 있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벨코즈

일반


그래픽: 벨코즈의 텍스처를 더 선명하게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요릭

죽음의 징조 효과가 발동된 상태에서 대상 챔피언이 보유한 특정 아이템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이때 입히는 피해량이
상당히 늘어나는 만큼 이번 수정의 결과를 면밀히 주시하도록 하겠습니다.

Q - 전쟁의 징조


버그 수정: 전쟁의 징조를 시전하면 요릭이 영구적으로 유닛 충돌을
무시할 수 있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R - 죽음의 징조


버그 수정: 죽음의 징조 효과가 적용된 챔피언이 부활해 있는 동안 라바돈의
죽음모자, 최후의 속삭임, 공허의 지팡이의 중첩 효과가 제대로 적용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우디르

E - 곰 태세


버그 수정: 같은 대상에게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시간이 6초가 아니라
5초로 제대로 나타나도록 툴팁을 수정했습니다.

카서스

죽음 극복이 발동된 상태에서 특정 아이템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이때 입히는 피해량이 상당히 늘어나는 만큼 이번 수정의 결과를 면밀히 주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죽음 극복


버그 수정: 죽음 극복 효과가 발동된 상태에서 라바돈의 죽음모자, 최후의 속삭임, 공허의 지팡이의 중첩 효과가 제대로 적용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이번 변경 후에도 발러를 주의 깊게 활용해야 하는 것은 마찬가지지만,
이제 발러가 한숨 돌리느라 퀸을 도와줄 수 없는 상황일 때는 좀 더
확실히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매사냥


보조 효과: 발러가 방금 적 유닛에 표식을 남겨 아직 다음 표식을 남길 수 없는
상태일 때는 '재사용 대기 중'으로 표시됩니다.

피오라

R - 검의 왈츠


버그 수정: 검의 왈츠 스킬이 중단당하면 점멸을 사용할 수 없게 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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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리치베인

리치베인을 활용해 강력한 마법 피해를 퍼붓는 챔피언들은 밸런스 조정이
쉽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이번에 리치베인을 직접 조정하게 되었습니다.
순간 공격력을 최대화하기 위해 활용하는 죽음불꽃 손아귀와는 달리,
리치베인은 주문력이 핵심 능력치인 챔피언이 기본 공격과 스킬 시전을
적절히 조화시켜 공격할 때 파괴력을 더해주는 것이 주된 역할입니다.
이번 변경과 함께 주로 리치베인을 통해 공격력을 확보하던 챔피언들
또한 조정됩니다. 다이애나, 이즈리얼, 피즈, 트위스티드 페이트가 약간씩
상향됩니다. 결과가 어떤지, 도움이 필요한 챔피언이 더 있는지 면밀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치베인의 피해량이 하향됩니다.

적중 시 효과: 50 (+0.75 주문력)만큼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공격력의 75% (+0.5 주문력)만큼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장신구 (와드 토템, 수정 구슬, 탐지용 렌즈)

극초반 정글 침투를 막기 위해 와드 토템을 적극 활용하는 경우가 많아져, 게임 시작과 함께 적진에 적극적으로 밀고 들어가기가 상당히
어려워졌습니다. 적 팀의 정글에 쳐들어가는 것도 훌륭한 초반 팀 전략인
만큼 이번 변경으로 좀 더 선택의 폭이 넓어질 것입니다.
또한 장신구 교환 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어 좀 더 유연하게
사용하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초기 재사용 대기시간 (모든 장신구): 90초 120초
교체 후 대기시간 (모든 장신구): 180초 120초

리글의 랜턴 계열 아이템

리글의 랜턴 계열의 아이템을 조정 중입니다.
다음 패치에선 리글의 랜턴이 진화하는 모습을 선보여드릴 예정인데요,
일정 수 이상의 대형 몬스터를 사냥하면 강력한 상위 아이템
'야생의 섬광'으로 업그레이드되도록 변경될 예정입니다.
물론 신규 아이템이 이번 패치에 적용되진 않지만, 일단은 변경된
마드레드의 갈퀴손과 리글의 랜턴을 활용해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기본 공격 활용도가 높은 챔피언들을 위한 정글 아이템이 부족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변경입니다. 초반엔 약하지만 중후반엔
위력을 발휘해 주 공격수 역할을 할 수 있는 정글 사냥꾼 챔피언들에게
초반에 활용할 수 있는 아이템을 쥐어주고자 합니다.

이제 마드레드의 갈퀴손이 방어력이 아니라 공격 속도를 높여줍니다.
리글의 랜턴은 방어력이 아니라 공격력을 높여주며, 공격 속도 증가율도
높아집니다.

마드레드의 갈퀴손

신규재료 아이템: 천 갑옷 + 사냥꾼의 마체테 + 100골드 = 총 가격 700골드 단검 + 사냥꾼의 마체테 + 50골드 = 총 가격 750골드
신규공격 속도: +15%
방어력: 방어력 +20 삭제
기본 지속 효과 - 무력화 몬스터에게 기본 공격 적중 시 60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체력 5를 회복합니다.
몬스터에게 기본 공격 적중 시
60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체력 8을 회복합니다.

리글의 랜턴

신규재료 아이템: 마드레드의 갈퀴손 + 단검 + 단검 + 150골드 =
총 가격 1650골드
마드레드의 갈퀴손 + 롱소드 + 단검 + 140골드
(총 가격 1650골드)
신규공격력: +12
공격 속도: 25% 30%
방어력: 방어력 +20 삭제
추가 골드 획득 기본 지속 효과: 몬스터 처치 시 획득 골드 40% 증가
몬스터 처치 시 획득 골드 30% 증가
기본 지속 효과 - 무력화: (변경 없음) 몬스터에게 기본 공격 적중 시 100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체력 10을 회복합니다.
사용 효과: (변경 없음) 180초간 지속되는 투명 와드를 설치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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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순간이동 주문을 공격적으로 활용할 때 감수해야 하는 부담은 바람직한
수준이지만, 공격로 수복이나 기지 방어 등 수비적으로 활용할 때는
좀 더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신규보조 효과: 아군 포탑을 대상으로 시전한 경우 순간이동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00초 감소합니다.
(감소 후 재사용 대기시간 200초. 유닛 등을 대상으로 사용할 경우
300초입니다.)
취소 패널티 순간이동 주문이 발동 중 취소될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이 150초
감소합니다. 200초로 감소합니다.

그래픽 업그레이드

계속해서 게임 플레이 시의 그래픽을 좀 더 알아보기 쉽고, 근사하고,
강렬하게 업그레이드하고 있습니다.

  • 방어막 주문의 파티클 및 사운드 효과가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 회복 주문의 파티클 및 사운드 효과가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 순간이동 주문의 파티클 및 사운드 효과가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 점화 주문의 파티클 효과가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 유체화 주문의 사운드 효과가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 소환사 정보창에 나타나는 소환사 주문 스크린샷이 최신
    그래픽 업그레이드를 반영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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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틀린 숲

레넥톤

3:3 맵에선 지나치게 강력한 레넥톤이 하향됩니다.

R - 강신


추가 체력: 300/450/600 200/350/500
주위에 한 번에 입히는 피해량: 40/70/100 30/60/90

신드라

전장 제어에 특화된 마법사인 신드라는 5명의 적을 막아낼 수 있는
능력이 있는 만큼 3:3 경기에선 지나친 위력을 보입니다.

E - 적군 와해


재사용 대기시간: 18/16.5/15/13.5/12초 20/18.5/17/15.5/14초

R - 풀려난 힘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120/105/9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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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의 상처

쓰레쉬

소환사의 협곡에 비해 수정의 상처에선 쓰레쉬가 영혼을 수집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챔피언 능력치가 제대로 성장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죠.
이번 변경으로 도미니언에서도 다른 탱커, 서포터 챔피언들만큼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지옥살이


영혼 하나당 능력치 상승: 영혼 하나당 중첩 하나 영혼 하나당 중첩 넷

R - 영혼 감옥


재사용 대기시간: 150/140/130초 120/110/100초

탈론

와드 없는 맵에서 탈론의 은신 능력은 정말 파괴적입니다. 밸런스 조정을 위해 재사용 대기시간이 늘어납니다. 게임 중후반 순간 공격력도 너무
높아 녹서스식 외교 스킬의 피해량 또한 약간 하향됩니다.

Q - 녹서스식 외교


기본 피해량: 30/60/90/120/150 30/55/80/105/130

R - 그림자 공격


재사용 대기시간: 75/65/55초 85/75/65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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