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장피디
나는야 장피디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Notice

2011.06.21 13:05 OS/Ubuntu











현재 나와 있는 리눅스 중에서도 인기가 많은 우분투 11.04가 릴리즈 됐다. 
하드 유저가 아니라 한번 설치해보고 간단히 셋팅해보는 것에 의의를 두고 VMware에 설치해보기로 했다.

설치파일은 해당 주소에서 Get Ubuntu 부분을 눌러서 32bit든 64bit던 알아서 iso 파일로 받아서 설치.
http://www.ubuntu.com/




Download and install로



우선 32bit 버젼을 다운 받아서 설치해보자.




예전에 받았던 버젼들도 같이 있음. 11.04 iso 파일을 받았으니 VMware에서 설치를 해보자.




VMware Workstation 에서 New Virtual Machine으로 새로운 VM을 생성해봅시다.


k-1

Typical과 Custom이 있는 Typical로 하면 간단하게 다음다음만 하면 설치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 심심하므로 Custom으로 약간의 하드웨어 셋팅을 다르게 줘 봅시다.
참고로 현재 나의 컴퓨터 하드웨어 사양은

CPU : Intel Core i-5(2세대) 2500 (샌디브릿지)
MainBoard : P8H67-M
RAM : DDR3 16G PC3 - 10600
HDD : 1TB
--------------------------------------------------------------

복잡한거 싫어한다면 Typical로 하여서 Next 만 열라 눌러주면 된다.




Next 를 눌러준다.




Ubuntu iso 파일을 CD로 구워놨다면 Install disc.
하드에 그냥 iso 파일로 설치하려 한다면 Installer disc image file(iso)로 iso 파일만 지정해주면 된다.
ESX나 ZEN과는 달리 VMware는 iso 파일만 있으면 바로 설치가 가능하다는 이 점이 매우 편리하다.




User name에는 Ubuntu를 처음 시작할 때 사용할 default username을 적어주면 된다.
Password역시 해당 유저의 비밀번호.



Virtual Machine의 name은 VMware가 인식할 식별자 이름이 되겠다. 설치한 이후에 탭에 표시될 것이다.
Location은 하드웨어에 VM을 어디에다가 설치할 것인가에 대한 Path를 명시해주는 것이다.
원래는 default로 설정되어 있는데 개인이 편한 위치에 알아서 설치하면 됨.



그 다음은 CPU의 Core 혹은 숫자를 정해야 한다.
default는 싱글 프로세서로 되어 있지만 내 CPU는 쿼드 코어이기 때문에 그냥 대충 VM에 더블 코어로 설정했다.
물론 그 이상을 주는 것도 가능하다. 하지만 현재 하드웨어의 한계를 넘어서는 설정을 하면 의미가 없으므로 명심할 것.





램과 하드용량이 파격적으로 많은 관계로 VM에 램을 무려 4G나 할당하기로 한다.
Default는 512MB로 되어 있다. 보통 PC는 2~4기가 정도의 램을 사용하므로 512~1기가 정도 할당하면 적당할 듯 하다.
아래 그림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자신의 하드웨어의 최고 용량(현재 16GB)이 파란색으로 표시된다.
즉 이상으로 올리는 건 추천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노란색으로 표시된 이하를 주는 것도 추천하지 않는다.
(즉 많이 할당한다고 그렇게 빠른 것에 대해 체감하기 힘드므로 대충 설정하면 된다)




그 다음은 골치아픈 Network Type의 설정이다.
일단 내가 이해 하고 있는 바로 아래의 셋팅의 내용은 (뭐 정확하지는 않을 수 있다 ㅡㅡ...)
일단 Host 컴퓨터에서만 쓸 것이라면 NAT로 설정하고 범용적으로 다른 컴퓨터에서도 putty등으로 접속해서 사용할 것이라면
Use bridged Networking으로 설정하도록 하자. (Default는 NAT로 되어 있음.)

1. Use bidged networking
: 라우터에서 혹은 공유기에서 아이피를 할당된다. VM이 현재 Host컴퓨터와 같은 레벨의 네트워크 주소를 같는다.
외부 컴퓨터에서 해당 VM에 바로 접근할 수도 있다. 만약 내가 IP를 할당할 수 있는 라우터를 가지고 있고
여러개의 IP주소를 할당받아 VM에 할당할 수 있는 A,B,C 등의 클래스 네트워크 IP 주소가 있다면 VM은 그 중 한개의 IP를 할당 받을 것이다. 
ex) 현재 내 Host 컴퓨터가 10.10.10.120 이라고 한다면, VM도 10.10.10.xxx 대의 IP 주소를 라우터에서 할당받게 된다.

2. Use network address translation (NAT)
: Host 컴퓨터의 사설 네트워크가 된다. 해당 VM은 Host 컴퓨터(현재 나의 경우는 Windows 7)의 네트워크를 통해서 해당 VM에
접속해야 하며 외부 컴퓨터에서 해당 VM에 Direct로 접근할 수 없다.
ex) 현재 내 Host 컴퓨터가 10.10.10.120이라고 한다면 VM은 192.168.x,x 로 시작하는 사설 네트워크를 갖게 된다.

3. Use Host-only networking
: Host 컴퓨터의 사설 네트워크.

4. DO not use a network connection
: 네트워크를 연결 안함.



그 다음은 I/O Controller Types이 되겠다.
이건 ATAPI를 쓰거나 SAS를 써야 한다라고 주장하지 않는다라면 Default로 진행하도록 하자.




그 다음은 Disk의 종류를 고를 차례다.
크게 하드디스크에 할당받아서 가상디스크를 사용할 것인가.
아니면 실제로 하드웨어를 장착해서 VM에게 마운트 해줄 것인가는 사용자가 정하면 된다.

첫 번째는 가상디스크를 새로 만들어서 하는 것이고 두번재는 이미 만들어져 있는 가상디스크를 사용하는 것.
마지막은 물리적 하드웨어를 장착해 줘야 한다. 보통은 VM마다 가상디스크를 사용하게 하므로 새롭게 만들겠다.
Default는 Create a new virtual disk로 되어 있다.



하드 디스크 타입도 IDE방식을 테스트 해봐야 하는 경우 아니라면 SCSI로 진행하도록 하자.





가상하드의 용량은 그다지 크게 필요 없으므로 기본인 20기가를 할당하도록 하겠다.
하드내에 정적으로 용량을 잡을 지 동적으로 잡아서 싱글로 혹은 멀티파일로 관리할지는 사용자가 선택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우분투 운영체제를 저장할 vmdk 파일명을 정한다.
One 20GB disk 파일로 아까 지정한 location에 저장될 것이다.




이제 모든 준비가 끝났다. 마지막으로 현재 셋팅한 내용을 확인해보도록 하자.







우분투 11.04가 설치되고 있다.




우분투 11.04에서 인스톨시 설정해주는 부분은 키보드 레이아웃 한개로 줄어들었다.
키보드는 korea, Republic of 그리고 각자 키보드에 맞게 추가로 선택해주고 Forward를 클릭하면 끝이다.
나머지는 다 default로 셋팅되고 기다리기만 하면 끝난다.
키보드 레이아웃을 선택하는 부분 아래쪽에 재미있게도 셋팅하는 도중에도 인스톨은 되고 있다.

 


설치가 끝나면 재부팅을 하고 아래와 같은 로그인 화면이 뜬다.
처음 설정했던 아이디를 클릭하고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끝!
우분투 설치가 최종 완료 되었다!



처음 우분투를 설치하면 영어로 되어 있기 때문에
다음으로는 한글로 언어팩 설치 및 한글 입력이 가능하도록 셋팅하는 것을 해보도록 하자.

posted by 장피디
prev 1 ··· 3 4 5 6 7 nex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