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리그 오브 레전드 공식 홈페이지
소환사 여러분,
2014 시즌도 이제 막 중반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프리시즌 때처럼 대대적인 변화가 이루어질 예정은 없으나, 필요하고 가능한 부분에선 평소보다 좀더 큰 변경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번 패치에선 여러 서포터 아이템의 재료 아이템을 조정하고 두 개의 기본 서포터 아이템을 추가했습니다. 현재 전장의 판도를 완전히 바꿔버리려는 것은 아니지만, 이 변경으로 서포터가 주문력 아이템을 구매해도 팀원들과 보조를 맞춰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이 입맛대로 활용하실 수 있도록, 앞으로 서포터 챔피언의 아이템 구성이 좀 더 다양해지도록 할 계획입니다.
또한 이번 패치에선 렝가와 그라가스에 대한 '게임플레이 업데이트'가 이뤄집니다. 렝가에겐 팀 전투에 뛰어들어 공을 세울 수 있는 가능성이 새롭게 열렸으며, 그라가스는 술통을 굴려 멀리 있는 적을 처치하는 능력이 떨어진 대신 근접 난투 능력이 향상되었습니다. 두 챔피언은 게임이 모 아니면 도 식으로 풀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잘 풀리면 주로 적을 눈 깜빡할 사이에 처치해버리는 식으로 화려한 성공을 거두기도 하지만, 뒤쳐졌을 때는 팀에 거의 도움이 되지 못했죠. 자세한 설명은 아래에서 다시 드리겠지만, 이제 더 다양하고 재미있는 플레이를 펼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전투에서 멋지게 활약할 수 있는 무기가 생겼으니까요. 예를 들어 배치기라든가, 배치기라든가, 배치기 말이죠.
게임 클라이언트
편리한 팀 구성
- 팀원이 챔피언, 포지션, 역할군 등을 확정하지 않은 상태라면 팀장의 화면엔 선택 중임을 나타내는 애니메이션이 표시됩니다.
- 이제 팀장이 먼저 친구를 초대한 후 챔피언, 포지션, 역할군을 설정하게 할 수 있습니다.
- 이제 게임 초대 현황이 제대로 업데이트됩니다.
전투 메시지
가독성을 높이고 사용 언어에 관계 없이 좀 더 일관된 게임 플레이를 경험하실 수 있도록 골드 획득 및 치명타 적용 시의 텍스트 메시지를 변경했습니다.
- 골드 획득은 이제 '골드'가 아니라 금화 모양 아이콘으로 표시됩니다.
- 치명타 적용은 이제 느낌표가 아니라 폭발하는 듯한 아이콘으로 표시됩니다.
게임플레이 업데이트
그라가스
그라가스의 근접 전투 능력이 상향됩니다! 취중 분노는 다음 기본 공격을 강화해 적의 최대 체력에 비례해 증가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몸통 박치기는 적중한 적을 기절시키고 뒤로 밀어냅니다. 대신, 술통 굴리기에 둔화 효과가 추가되긴 하지만 술통 굴리기와 술통 폭발 피해량이 감소되어 장거리 공격력이 하향되죠. 역시 술통으로 적을 쓰러뜨리는 저격수보단 뚱뚱하고 호전적인 싸움꾼이 그라가스에겐 어울리니까요.
그라가스의 컨셉은 전투에 뛰어들어 난장을 벌이는 술취한 싸움꾼입니다. 그러나 그라가스 플레이어들의 숙련도가 높아지면서 높은 주문력 계수를 활용해 멀리서 적을 처치하고, 몸통 박치기와 취중 분노는 도망가는 데에 활용하는 플레이가 유행하게 되었죠. 컨셉과는 다른 기발한 전략이 활용되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그라가스를 원거리 마법사처럼 플레이하면 게임이 모 아니면 도로 흘러가게 마련입니다. 게임이 잘 풀리면 적을 일격에 쓰러뜨릴 수 있지만, 뒤쳐지는 상황에선 술취한 싸움꾼이 아니라 우울증 환자에 지나지 않게 되죠. 이제 그라가스는 커다랗고 튼튼한 몸통으로 적을 냅다 들이받아버리는 술취한 싸움꾼으로 활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반
기본 지속 효과 - 서비스 시간
Q - 술통 굴리기
W - 취중 분노
E - 몸통 박치기
R - 술통 폭발
렝가
렝가의 팀 전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몇 가지 상향이 이루어집니다. 전투의 포효는 더 많은 적 챔피언(또는 대형 몬스터)에게 적중할수록 효율이 한정 없이 높아집니다. 올가미 이제 투척은 사거리가 크게 늘어나고 지정한 직선 궤적으로 발사되며, 강화 시의 속박 시간과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사냥의 전율은 이제 적을 추적할 때만 이동 속도를 높여주지만, 은신을 해제하면 이동 속도가 폭발적으로 빨라집니다. 그러나 렝가가 도약하면 대상을 덮칠 수 있는 거리까지 다가가면 대상에게 경고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모습이 드러나는 것은 아닙니다.) 또, 야성으로 강화된 스킬은 이제 스킬 레벨이 아니라 챔피언 레벨에 따라 위력을 발휘하므로 세 가지 스킬을 항상 동등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뼈이빨 목걸이는 시야 기능을 탑재한 장신구로 변경되며, 중첩으로 공격력이 증가하진 않지만 사망해도 중첩이 사라지지 않고 렝가가 킬과 어시스트를 올림에 따라 다양한 보조 효과를 누릴 수 있죠.
이번 렝가 변경으로 전체적으로 더 깊이있는 게임플레이를 즐기며 약한 적들을 도륙하는 사냥꾼으로서 팀 전투에 기여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예전 렝가의 문제는 둘 중 한가지 방식으로밖에 플레이할 수 없다는 것이었죠. 이득을 쌓으면 저항하지 못하는 약한 적들을 무차별적으로 쓰러뜨리며 전장을 휘어잡고, 뒤쳐지면 혼자서 적의 구조물을 공격하다 은신 기능으로 탈출하는 것이 전부였습니다. 단신으로 포탑과 억제기를 압박하는 전략이 그 자체로 게임의 재미를 해치지는 않지만, 렝가는 거의 어떤 위험도 없이 이를 실행할 수 있는 게 문제였습니다. 특히 포탑을 철거하는 속도가 너무 빨라서 지나치게 위협적이었죠. 간단히 정리하면 렝가 플레이에 있어 플레이어의 실력이 중요한 부분은 그대로 유지되고, 상호작용 없이 일방적으로 활용되는 능력은 하향됩니다. 뼈이빨 목걸이는 압도적인 승리를 노리고 사용하는 위험 부담이 큰 아이템이 아니라 렝가의 성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는 장신구 아이템으로 변경되었죠. 오늘 밤, 사냥에 나서세요!
일반
기본 지속 효과 - 보이지 않는 포식자
Q - 포악함
Q - 강화된 포악함
W - 전투의 포효
W - 강화된 전투의 포효
E - 올가미 투척
E - 강화된 올가미 투척
R - 사냥의 전율
뼈이빨 목걸이
챔피언
그레이브즈
빨리 뽑기의 마나 소모가 줄어들고, 무고한 희생자 스킬의 폭발 피해량이 최초 적중 시 피해량의 80%로 상향됩니다.
무고한 희생자 스킬로 무고한 희생자가 더 큰 피해를 입게 되겠죠.
E - 빨리 뽑기
R - 무고한 희생자
레넥톤
강신 스킬의 추가 체력과 범위 마법 피해가 저레벨 구간에서 하향, 고레벨 구간에서 상향됩니다.
레넥톤이 현재 공격로에서 무시무시한 위력을 떨치고 있어 예의 주시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조심스러운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6레벨만 되면 거의 무조건 공격로 상대를 찍어누를 수 있는 위력을 보여준 강신 스킬이 가장 먼저 변경됩니다. 다만, 초반에 이득을 챙긴다면 후반에 더욱 강력하게 성장할 여지는 남아 있습니다.
R - 강신
레오나
공격로에서 레오나를 상대할 때는 원거리 견제로 체력을 깎아 함부로 덤벼들지 못하게 하는 게 정석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방어 관련 능력치와 체력 재생율이 높아 이런 방법이 통하지 않는 경우가 많았죠. 일식 스킬의 추가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이 하향되어 이제 레오나는 조금 더 때리는 보람이 있는 적이 될 것입니다. 또한, 레오나가 상대에게 덤벼들어 킬을 올리지 못하면 그때 입은 상처가 좀 더 오래 가겠죠.
일반
W - 일식
룰루
도와줘, 픽스! 스킬을 적에게 사용했을 때의 지속 시간이 줄어들었습니다. (아군에게 사용할 경우의 지속 시간은 그대로입니다.) 아군 미니언에게 시전하면 기존대로 픽스가 미니언을 따라다니지만, 보호막이 생성되지는 않습니다. 고레벨 구간에서의 기본 피해량 또한 하향되었습니다.
2014 시즌 개막과 함께 서포터 챔피언들이 변경되어 주문력 아이템을 구입해도 활약할 수 있게 되었죠. 대부분의 서포터 챔피언이 보조 효과가 강화되었고 공격력도 약간 상향되었는데, 룰루의 경우엔 양쪽 모두가 지나치게 강해졌습니다. 룰루가 중단 공격로를 담당하는 것은 게임의 재미에 긍정적인 현상이지만, 도와줘, 픽스! 스킬로 즉각 피해를 입힌 후 강력한 반짝반짝 창 두 갈래가 적을 꿰뚫는 견제는 공격로 상대방이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는 공격 패턴입니다. 룰루가 공격로에서 다른 팀원을 서포트하는 대신 단독으로 마법사 역할을 맡는 경우엔 전략적인 장단점이 생겨야 하는데, 그런 고려 없이 아군 팀 구성이나 적 챔피언이 누구든지 관계 없이 선택될 만큼 강력했습니다. 그래서 룰루의 무시무시한 공격력이 좀 하향되어야 했는데요, 서포터 룰루가 지나치게 약해지지 않도록 배려했습니다. 서포터로 나서면 골드 획득량이 줄어드는 약점도 있으니까요. 앞으로도 이번 변경의 결과를 면밀히 살펴서, 서포터 룰루가 지나치게 약해질 경우 필요한 변경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E - 도와줘, 픽스!
리 신
리 신 자신이나 아군 챔피언에게 시전하면 방호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대신, 기본 재사용 대기시간이 늘어나며 챔피언이 아닌 유닛에게 사용했을 경우엔 리 신 자신에게 보호막이 생기지 않습니다.
리 신은 원래 게임 초반에 강력한 대신 위험 부담이 큰 챔피언이긴 하지만, 기동력이 뛰어나고 기본 능력치가 높아 위험을 무릅쓰지 않고도 플레이할 수 있었습니다. 게임 후반을 강화하고 초반의 위험 부담을 함께 높이는 방안이 고려되었으나, 리 신의 핵심적인 플레이 패턴을 유지하기 위해 지나치게 급격한 변경은 피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기동력을 이용한 플레이를 펼칠 때 위험 부담이 커졌으나, 전반적인 게임 운영 흐름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이제부터 리 신은 와드만 갖고 놀지 말고 팀원들과 좀더 소통할 필요가 있겠죠.
W - 방호
W - 강철의 의지
미스 포츈
이제 미스 포츈이 게임 중후반에 활약할 수 있게 됩니다. 불순물 탄환과 쌍권총 난사로 뛰어난 공격력을 발휘하고, 초반에 공격로에서 이득을 챙기면 더 강력하게 성장할 수 있죠. 그 대신 초반 공격로 견제 능력이 조금 하향됩니다. 한 발에 두 놈 스킬 피해량이 줄어들고, 불순물 탄환의 초반 피해량도 감소합니다.
예전에 미스 포츈은 게임 초반에 강력한 존재감을 뽐내고, 후반에는 무시무시한 범위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최고의 원거리 딜러였습니다. 그러나 정의의 전장이 변화하면서 어느덧 양쪽 모두 어정쩡하게 모자란 챔피언이 되어버렸고 한동한 잊혀져 있었죠. 이제, 미스 포츈이 다시 활약할 때가 왔습니다. 게임 초반 견제 능력이 약간 하향됐지만, 쌍권총 난사와 불순물 탄환으로 적에게 충격과 공포를 선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본 지속 효과 - 활보
Q - 한 발에 두 놈
W - 불순물 탄환
E - 총알은 비를 타고
R - 쌍권총 난사
오공
파쇄격 스킬의 방어력 감소 효과가 이제 스킬 레벨에 따라 성장합니다. 최고 레벨에 도달해야 이전과 같은 수치가 적용되죠. 회전격의 공격력 계수도 하향됩니다.
게임 통계를 보면, 오공은 상단 및 중단 공격로와 정글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다재다능함에도 불구하고 출시 이래 지금까지 상당한 승률을 유지해 왔습니다. 이제 오공의 기본적인 약점을 무마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이 발견되었기 때문에, 그 강력한 공격력에 조정에 필요합니다. 특히 공격력 아이템을 잔뜩 구입한 후 정글에서 뛰쳐나오는 오공은 정말 무서웠죠. 게임 초반의 지나치게 강력한 공격력을 조정하기 위해 여러 방법이 고려되었지만, 실효성이 있는 다른 방법이 없었습니다. 예를 들어 방어력 감소 효과를 중립 몬스터에게 적용되지 않게 하는 방법도 논의되었지만, 몬스터들은 어차피 초반에 방어력이 높지 않아 별 효과가 없었습니다.
Q - 파쇄격
R - 회전격
직스
직스의 공격 사거리가 줄어듭니다.
직스는 스킬과 기본 공격으로 적을 끊임없이 견제하면서도 공격로 대치 단계를 정말 안전하게 넘길 수 있었죠. 이제 적을 견제하러 들어갈 때의 위험 부담이 조금 커질 것입니다.
일반
카직스
공허의 습격을 연속 시전하는 사이사이에 은신이 해제되는 시간을 늘렸습니다. 또, 카직스가 은신하고 있을 때는 활성 보호색 진화로 포탑에게 입는 피해량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활성 보호색 진화가 변경된 후 많은 이 스킬을 훌륭하게 응용하는 카직스 플레이어가 많아졌죠. 그러나 공허의 습격 지속 시간이 늘어나 카직스가 은신에서 벗어나 있는 시간이 지나치게 짧아졌고, 이는 카직스가 기동력을 활용해 종횡무진 전장을 누비는 게 아니라 적의 스킬 공격을 정면에서 태연하게 받아낼 수 있다는 걸 의미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카직스가 사냥에 나설 때 상대하는 플레이어들이 대응할 여지가 좀 더 넓어질 것입니다.
R - 공허의 습격
R - 활성 보호색 진화
트위스티드 페이트
지난 시즌 3.10 패치에서 변경된 사항을 절반쯤 되돌려, 미리 카드를 뽑은 후 적을 기습하기가 좀 더 쉬워질 것입니다.
W - 카드 뽑기
피들스틱
피들스틱이 수풀에 숨어 있어도 두려움 지속 효과가 근처 챔피언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 알고 계셨나요? 영리한 플레이어는 이 점을 활용해 효과 아이콘이 나타나면 피들스틱이 도사리고 있다는 걸 눈치챌 수 있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피들스틱이 더 효과적으로 매복 전술을 활용할 수 있겠죠.
기본 지속 효과 - 두려움
하이머딩거
최첨단 포탑이 광선을 충전한 상태로 설치되지 않으므로 이제 일렬로 선 적들에게 순간적으로 강력한 피해를 입히는 용도로 활용하긴 어렵게 됐습니다. H-28G 진화형 포탑과 최첨단 포탑의 피해량도 하향됩니다.
게임 초반에 하이머딩거의 공격력이 지나치게 강력했기 때문에 약간 하향됩니다. 대신 게임 후반에 성장할 여지는 그대로입니다. 업그레이드!!! 최첨단 터렛은 지속적으로 최대한의 피해를 입히는 스킬이므로, 즉시 피해를 입히는 업그레이드!!! 로켓 연사와 명확히 구별될 수 있도록 변경되죠.
Q - H-28G 진화형 포탑
Q - H-28Q 최첨단 포탑
약간의 변경 및 버그 수정
말자하
공격 대상 선택 시스템을 좀 더 직관적으로 변경하여, 가끔 공허충이 목표를 정하지 못하고 우왕좌왕하던 현상이 사라집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공허충 소환
- 황천의 손아귀가 시전된 대상을 공격합니다.
- 재앙의 환상에 걸린 가장 가까운 챔피언을 공격합니다.
- 재앙의 환상에 걸린 가장 가까운 챔피언 외의 유닛을 공격합니다.
- 가장 가까운 적을 공격합니다.
- 이제 공허충이 공격 우선 순위 충돌을 일으켜 대상 사이를 왔다갔다하면서 혼란에 빠지지 않게 됩니다.
자르반 4세
자르반 4세가 대격변 스킬을 약간 더 안정적으로 적중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R - 대격변
징크스
R - 초강력 초토화 로켓!
탈론
R - 그림자 공격
아이템
수정 구슬 (파랑 장신구)
수정 구슬이 쓸모없는 아이템 취급을 받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색을 바꿔야 하나요...
수정 구슬 (1레벨)
수정 구슬 (9레벨)
망원 구슬
도마뱀 장로의 영혼
도마뱀 장로의 영혼 때문에 게임 초반에 강력한 공격력을 발휘하는 정글 사냥꾼들이 지나치게 유리해지는 경향이 좀 있습니다. 해당 아이템을 계속해서 면밀히 주시할 예정이지만, 변경에 있어서는 신중하게 접근하겠습니다.
신규야생의 섬광
드디어 나왔습니다! 지난 4.4 패치에서 리글의 랜턴을 변경할 때 예고해 드렸던 아이템이 추가되어, 정글 사냥꾼 아이템 라인업이 완성되었습니다. 야생의 섬광은 게임 초중반의 위력을 다소 희생하더라도 게임 후반을 위해 사냥에 집중하는 챔피언들에게 특화된 아이템입니다.
서포터 아이템 및 재료 아이템 변경
서포터를 위한 새로운 기본 아이템을 두 가지 소개합니다. 주문력과 이동 속도를 높여주는 에테르 환영, 마나 회복과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위한 금지된 우상이죠. 새 아이템 도입과 함께 기존 아이템 몇몇의 재료 아이템도 조정되었습니다.
시즌 중반을 맞아, 서포터 및 서포터 아이템에 대한 2014 시즌 변경점이 한층 더 보완됩니다. 2014 시즌 들어 서포터가 골드를 좀 더 많이 획득할 수 있게 되었으나, 시간대별로 골드 획득 흐름에 맞추어 아이템을 조합하고 구성할 경로는 충분히 다양하지 않았죠. 이번 신규 아이템을 토대로 앞으로 서포터 플레이어들이 아이템 선택에 있어 더 다양하고 흥미로운 전략을 선택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신규에테르 환영
리치베인
쌍둥이 그림자
신규금지된 우상
모렐로노미콘
승천의 부적
고대인의 의지
군단의 방패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빙하의 장막
냉기의 화신
얼어붙은 심장
장화 마법 부여
수비용 아이템인 민병대 장화가 너무 압도적인 효율을 뽐냈기 때문에, 공격적으로 활용되는 마법 부여 장화들을 강화시켜 밸런스를 맞추고자 했습니다. 장화 마법 부여는 취향입니다. 더 넓어진 선택의 폭을 누리세요!
마법 부여: 민첩성
마법 부여: 대장
마법 부여: 왜곡
마법 부여: 격노
마법 부여: 민병대
룬
2014 시즌 개막과 함께 룬 밸런스 변경이 있을 것이라는 말씀을 드린 바 있죠. 그러나 지금까지 면밀한 검토를 거친 끝에 단순한 조정보다는 시스템 자체를 좀더 근본적으로 개편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단 2014 시즌에 맞는 밸런스 조정은 필요하기 때문에 시즌 중반을 맞이하여 아래와 같이 변경이 이뤄집니다. 룬 시스템의 문제점에 대한 플레이어 여러분의 의견은 귀기울여 듣고 있으며, 앞으로 진지하게 고려하여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변경은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제 룬 선택에 있어 어느 정도 선택의 자유를 누리실 수 있을 것입니다. 두 가지 룬이 하향되는 대신 다른 부분에서 이를 보완하기 위한 상향이 이뤄졌고요.
이번 변경에서 특별히 하향된 룬은 방어력 인장과 생명력 흡수 정수입니다. 해당 룬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챔피언이라면 누구나 사용하는, 두말할 것 없이 '최고의 선택'이었죠. 어느 정도 한정된 챔피언들이 사용하는 생명력 흡수 정수와는 달리, 방어력 룬은 특히 누구나 사용할 수밖에 없는 필수 룬이었습니다. 따라서 그 외의 룬들을 전반적으로 상향하여 밸런스를 크게 건드리지 않고 선택의 폭을 넓히고자 했습니다. 또 가격 대비 성능이 떨어지는 룬들도 가격에 걸맞는 효율을 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인장
상급 방어력 인장
상급 성장 방어력 인장
상급 체력 인장
상급 성장 체력 인장
상급 체력 재생 인장
방어력 인장
성장 방어력 인장
체력 인장
성장 체력 인장
체력 재생 인장
하급 방어력 인장
하급 성장 방어력 인장
하급 체력 인장
하급 성장 체력 인장
하급 체력 재생 인장
문양
상급 성장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문양
상급 성장 마법 저항력 문양
상급 마나 재생 문양
상급 성장 마나 재생 문양
성장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문양
성장 마법 저항력 문양
마나 재생 문양
성장 마나 재생 문양
하급 성장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문양
하급 성장 마법 저항력 문양
하급 마나 재생 문양
하급 성장 마나 재생 문양
정수
상급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정수
상급 성장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정수
상급 공격 속도 정수
상급 생명력 흡수 정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정수
성장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정수
공격 속도 정수
생명력 흡수 정수
하급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정수
하급 성장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정수
하급 공격 속도 정수
하급 생명력 흡수의 정수
특성
포식
방어력 인장과 마찬가지로 생명력 흡수 정수는 몇몇 챔피언들의 경우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룬이었습니다. 해당 룬이 하향됨에 따라, 특성 포식을 강화하여 밸런스를 맞추고자 했습니다.
소환사 주문
탈진
공격로에서 킬을 노리는 챔피언에게 점화가 필수 주문이 되면서 탈진의 인기는 곤두박질쳤습니다. 또한, 최근 추세가 서포터 챔피언이 강력한 순간 공격력을 발휘하며 공격적으로 활약하는 쪽으로 기울어, 탈진을 성공적으로 활용하기가 더욱 어려워졌죠. 이번 상향으로 탈진을 수비적으로 활용하기가 더 유리해지며, 정확한 타이밍에 사용했을 경우의 효과도 더욱 강력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회복
단숨에 치열하게 공격적으로 승부를 내는 것이 최근의 추세가 되어, 공격로에서 수세에 몰렸을 때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소환사 주문이 필요해졌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회복 주문이 용도가 더 폭넓어지고, 팀을 위해 기회를 만들어내는 데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점화
상향된 회복 주문과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변경됩니다. 무엇보다, 불타고 있는 적은 아주 잘 보이는 게 정상이죠.
소환사의 협곡
드래곤
이제 드래곤이 대상의 현재 체력의 일정 비율만큼 피해를 입힙니다. 게다가 갈수록 그 비율이 증가하죠. 또한 공격에 당한 챔피언이 입히는 모든 피해를 20% 줄이는 해로운 효과를 부여합니다.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도 시간에 따라 상승합니다.
드래곤이 가지는 전략적 가치에 비해, 챔피언 공격력이 성장하는 게임 중후반에는 너무 쉽게 사냥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드래곤이 게임 후반에도 손쉬운 골드 공급원이 아니라 주요 목표다운 위력을 보여줄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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