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출처 : 롤 인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329&l=89


2013년 9월 12일(목) 패치 노트




갈리오
요약: 듀란드의 석상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모든 스킬 레벨에서 단축했으며, 마나 소모량을 고정 수치로 변경해 전반적으로 감소시켰습니다.

설명: 갈리오의 궁극기에는 밸런스 조정을 위해 여러 가지 조치가 취해진 상태입니다. 하지만 대응책과 마나 소모량, 재사용 대기 시간을 비교해본 결과, 전반적으로 지나친 제약이 걸려있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궁극기의 마나 소모량과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여서, 갈리오가 경기 수준에 관계없이 쓸 만한 챔피언이 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듀란드의 석상
o 재사용 대기시간이 150/135/120초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170/150/130초)
o 마나 소모량이 100으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100/150/200)

드레이븐

요약: 킬을 올릴 때마다 중첩을 모두 소모하여 추가 골드를 획득하도록 기본 지속 효과가 변경됐습니다. 다만 소모되는 중첩당 추가 골드 획득량이 1 줄었습니다. 또한, 이제 매 킬당 최소 50골드의 추가 골드가 발생합니다.

설명: 드레이븐이야말로 여러 가지 의미로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가장 대단한 챔피언이란 점을 생각한다면, 현 기본 지속 효과인 드레이븐의 리그가 좀 밋밋하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게임 후반에 또는 연속 킬을 올렸을 때 성능 면으로도 시각 효과 면으로도 만족스러운 지속 효과가 될 수 있도록 여러 개선책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 드레이븐의 리그
o 이제 적 챔피언을 처치하면 기본 50의 추가 골드를 획득합니다. (기존 0골드)
o 이제 적 처치 시 팬들의 환호 중첩을 모두 소모하여 골드를 획득합니다. (기존 팬들의 환호 중첩 절반 소모)
o 팬들의 환호 중첩 소모 당 골드 획득량이 2골드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3골드)
o 드레이븐이 적 처치 시, 이제 팬들의 환호 중첩을 대폭 소모했을 때만이 아니라 매번 드레이븐의 리그 시각 효과와 사운드가 출력됩니다.

모데카이저
• 철인
o 이제 보호막 수치가 체력과 유사하게 구획으로 표시됩니다.

신지드

• 던져넘기기
o 던져넘기기로 스킬 툴팁의 수치보다 더 큰 피해량이 적용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쓰레쉬
• 사형 선고
o 공격 대상이 사형 선고 스킬을 정화로 풀거나 주문 보호막으로 막을 경우, 사슬이 끊어져 쓰레쉬가 죽음의 도약 공격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우디르
• 불사조 태세
o 이제 불사조 태세의 이로운 효과가 우디르의 다음 번 불사조 화염 공격에 타이머로 표시됩니다.

자크
요약: 자크의 몸 조각을 적이 밟아서 지우기가 좀 더 수월해졌습니다.

설명: 자크를 처음 설계했을 때, 다소 유리하게 설정하지 않으면 자크 플레이어들이 몸 조각을 활용하기가 지나치게 어려우리라는 우려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적이 자크보다 몸 조각에 더 가까이 있어 밟아 지울 수 있어야 하는 상황에서도 자크가 몸 조각을 흡수해 체력을 회복할 수 있게 했습니다. 그러나 출시 후, 자크는 초보자에게도 실력자에게도 엄청나게 강력한 챔피언으로 떠올랐습니다. 자크는 지금도 밸런스 조정 중이지만, 우선 이번 변경으로 공격로에서 자크의 몸 조각을 밟아 지워 자크의 생존력을 떨어뜨리려고 할 때 좀 더 공정한 판정이 적용되도록 했습니다.

• 세포 분열
o 기본 지속 효과로 몸 조각들이 떨어지면 이를 적이 보다 쉽게 밟아 없앨 수 있도록 조정됐습니다.
o 적 챔피언이 자크에게서 특정 거리 안에 있다면, 이를 지우는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몸 조각이 자크와 해당 적 사이에 생성됩니다. (새로운 기능은 아니지만 이해를 돕기 위해 패치 노트에 기재합니다.)
o 적 챔피언이 자크로부터 1000 유닛 거리 안에 있을 경우 몸 조각이 자크와 적 챔피언 사이에 생성됩니다. (기존 700 거리)
o 적 챔피언 쪽으로 떨어지는 몸 조각이 튀어나가는 거리를 약간 늘렸습니다.
o 자크와 적 챔피언이 동시에 몸 조각에 근접한 경우, 몸 조각은 이제 자동으로 자크에게 흡수되지 않고 더 가까이 있는 대상에게 반응합니다.
o 몸 조각이 무적인 시간을 0.75초에서 0.25초로 줄였습니다.
o 몸 조각의 무적 상태가 자크와 적 모두에게 적용됩니다. 이전에는 적이 밟아 지울 수 없는 효과만 적용됐지만, 이제 자크 역시 0.25초가 지나지 않으면 몸 조각을 흡수할 수 없습니다.
o 자크가 몸 조각을 흡수할 수 있는 거리가 늘어났으며, 바운스! 지속 시간 동안은 몸 조각의 무적 상태를 무시할 수 있게 됐습니다.
• 새총 발사
o 착지 지점의 시각 효과가 적에게 표시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피오라
설명: 꽤 전부터 피오라의 검의 왈츠는 안정성이 떨어져 원활한 플레이를 저해한다는 목소리가 있었습니다. 이제 궁극기 안정성을 높여 좀 더 만족스럽게 플레이하실 수 있게 변경했습니다.

• 검의 왈츠
o 이제 검의 왈츠가 계속 진행되기 위해 필요한 경우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거나 은신 상태인 적을 대상으로 지정합니다. 피오라가 검의 왈츠를 이어가기 위해 이런 대상에게 점프했을 때는 점프만 적용되며 해당 적에게 피해를 입히지는 않습니다. 다만, 피오라가 수풀 속 대상에게 점프해 위치가 드러났다면 정상적으로 피해가 적용됩니다

아이템


구인수의 격노검
• 시각 효과에 일반적인 '이동 속도 상승' 효과가 추가됐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수정의 상처 & 뒤틀린 숲
다음 변경 사항은 수정의 상처와 뒤틀린 숲에만 적용됩니다.

핏빛 칼날
설명: 3.10 패치에서 쓸데없이 큰 지팡이를 삭제한 것과 마찬가지로, B.F. 대검을 구입하기 위해 골드를 모으는 것이 지나치게 힘들었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핏빛 칼날의 재료 아이템을 변경했습니다.

• 재료 아이템 변경: 곡괭이 + 흡혈의 낫 + 500 골드 = 2175 골드 (기존: B.F. 대검 + 흡혈의 낫 + 500 골드 = 2850 골드)

니달리
설명: 와드를 구입할 수 없는 맵에서 니달리의 매복 덫 스킬의 시야 제공 및 영역 장악 능력이 지나치게 강력했습니다. 수정의 상처와 뒤틀린 숲에선 게임 시간이 일반적으로 짧은 만큼, 덫 지속 시간을 이에 맞게 하향했습니다.

• 매복 덫으로 위치를 드러내고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낮추는 지속 시간이 6초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12초)
• 매복 덫의 함정 지속 시간이 2분으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4분)

티모
설명: 니달리와 마찬가지로 티모의 유독성 함정도 와드를 구입할 수 없는 맵에서 시야 제공 및 영역 장악 능력이 지나치게 강력했습니다. 수정의 상처와 뒤틀린 숲의 짧은 게임 시간에 알맞게 해당 스킬의 지속 시간을 하향했습니다.

• 유독성 함정의 지속 시간이 3분으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10분)

수정의 상처
다음 변경 사항은 수정의 상처에만 적용됩니다.

카사딘
설명: 지난 변경 이후로 훨씬 밸런스가 양호해졌지만 카사딘은 여전히 좀 강력합니다. 이번 침묵 지속 시간 변경으로 너무 약하지도 강하지도 않고 다른 챔피언들과 대등한 입장에 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무의 구체 스킬의 침묵 지속 시간이 1/1.25/1.5/1.75/2초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1/1.4/1.8/2.2/2.6초)

카직스
설명: 도미니언에선 카직스의 고립 효과를 이용하기가 너무 쉬웠습니다. 카직스가 암살 능력을 어느 정도 유지하면서도 상대하는 입장에서도 어느 정도 반격할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변경했습니다.

• 공포 감지의 고립 시 추가 피해량이 35%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45%)
• 거대 갈고리 진화의 잃은 체력 비례 추가 피해량이 6%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8%)

룰루
설명: 룰루가 엄청난 팀 보조 효과를 가진 궁극기를 팀 전투 때마다 사용할 수 있어서 지나치게 강력하다고 판단했습니다.

• 급성장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20/110/100초로 증가했습니다. (기존 110/95/80초)

오공
설명: 저절로 주어지는 방어 관련 능력치 덕분에 오공은 공격 아이템만 구입해도 크게 취약해지지 않았습니다. 바위 피부를 하향하고,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회전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였습니다.

• 바위 피부 기본 지속 효과가 제공하는 단계별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 2/4/6으로 하향됐습니다. (기존 4/6/8)
• 회전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20/110/100초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120/105/90초)

요릭
설명: 요릭이 공격로에서 1:1로 상대하기 힘든 챔피언이 없는 건 아니지만, 상성이 확실한 챔피언을 만나지 않으면 요릭이 공격로 상대를 완전히 압도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요릭의 견제 능력과 생존력을 약간 하향했습니다.

• 기근의 징조의 사거리가 500으로 변경됐습니다. (기존 550)
• 기근의 징조 재사용 대기시간이 8초로 변경됐습니다. (기존 10/9/8/7/6초)

게임 인터페이스(UI)


아이템 상점 되돌리기 버튼
설명: 스웨인을 플레이하다 실수로 B.F. 대검을 사버리셨다고요? 이제 아이템 상점에 추가된 되돌리기 버튼을 이용하면 클릭 실수로 구입하거나 판매한 아이템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다만, 구매한 아이템으로 피해를 입히거나, 피해를 감소시키거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팀원에게 이로운 효과를 제공하는 등 게임에 되돌릴 수 없는 영향을 미쳤을 경우에는 취소할 수 없다는 점은 기억해 주세요.

• 이제 게임 내 아이템 상점에서 방금 한 아이템 매매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o 상점 거래 가능 구역을 벗어나거나 적에게 피해를 주거나 피해를 입는 경우, 소환사 주문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아이템 매매를 취소할 수 없게 됩니다.
o 아이템 구매를 취소하는 경우 혜택은 사라집니다. 예를 들어 시간 당 골드를 부여하는 아이템이라면 구입 후 획득한 골드가 차감됩니다.
o 신발의 민병대나 대장 마법 부여 효과는 되돌리기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HUD
• 챔피언의 기본 지속 효과에 적용 범위가 있는 경우, 아이콘 위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사거리가 표시됩니다. (예: 소라카의 신성화)

관전자 모드
팀간 전투 UI

설명: 관전자 모드에서 팀전이 벌어지면 UI를 한데 모아 간소화해서, 전투에만 집중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인 팀간 전투 UI를 새로 개발했습니다. 팀전이 개시되면, 전투에 어떤 챔피언이 참가했는지, 어느 팀이 이기고 있는지, 각 팀에서 몇 명이 사망했는지 등 전투에 관한 정보를 최적화해서 표시하게 했습니다.

• 관전 중 [A]키로 팀간 전투 UI를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 화면에서 일어나는 전투에 연관된 정보를 집중적으로 보여주는 UI 최소화 모드
• 전투의 향방과 광역 피해의 영향력을 볼 수 있는 팀 전체 체력 게이지
• 군중 제어기의 위력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군중 제어기 표시
• 더블, 트리플, 쿼드라, 펜타킬의 진척을 보여주는 펜타킬 카운터

드래곤과 내셔 남작 타이머
• 관전자 모드 상단 좌측 타이머에서 드래곤과 내셔 남작이 생성되는 시간이 카운트다운됩니다.

리그 시스템


로딩 화면 보상 테두리
로딩 스크린 테두리가 이제 3:3, 5:5, 랭크 팀 등 게임 모드에 관계 없이 이전 시즌에 올렸던 최상위 티어로 표시됩니다.

• 다만, 소환사님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3.12 패치에서 바로 기존 표시 방법으로 되돌릴 예정입니다. 이 점 기억하시어 너그럽게 양해 부탁드립니다. 불편을 끼쳐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 말씀 드립니다. 시즌 3 종료 보상에 관한 상세 정보를 확인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스킨


정령 수호자 우디르
• 특정 챔피언에게 반응하여 발동하는 대사가 추가되었습니다.






일반


설명: 3.10 패치 이후 미니맵 버그가 이전보다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한 가지 버그는 수정이 완료되었으나, 기술적으로 복잡한 문제라 완전히 해결하는 데에는 어느 정도 시일이 더 필요할 것 같습니다.

• 챔피언들이 전장의 안개에서 나올 때 미니맵에서 잘못된 위치에 표시되도록 하는 버그 중 하나를 수정했습니다.
• 사용자 설정 게임에서 IP/경험치 보상을 받기 위한 최소 게임 진행 시간이 7분으로 증가했습니다. (기존 5분)
• 이제 기본 공격 취소 시 공격 대상에 피해가 없는 탄도체가 발사되지 않습니다.
o 피해가 없는 탄도체는 이제 이로운 효과나 기본 지속 효과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o 탄도체는 발사되지 않지만, 효과음은 들릴 수 있습니다. 해당 버그를 수정하기 위해 계속 조사 중입니다.
• 미니언들이 이제 처치된 후 더 빠르게 맵에서 사라집니다.
• 이제 게임 시작 시 커서가 윈도우 중앙에 기본으로 놓여, 시작부터 맵 왼쪽이나 오른쪽 끝까지 카메라 시점이 이동하는 현상이 방지됩니다.
• 또한, 플레이어가 전체 화면으로 전환한 다음 (alt-tab) 짧은 시간이 지나면 화면 중앙에 놓이게 됩니다.
• [소환사 이름 보이기/숨기기]의 기본 단축키가 삭제됐습니다. (기존 Shift-K) 이 기능을 계속 사용하고 싶으실 경우 키 지정 메뉴에서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 자리 비움 상태가 된 이후 게임 연결이 끊기기까지 유지되는 시간이 단축됐습니다.
• 포탑이 계속 전장의 안개 속에 유지되는 경우에도 이제 포탑의 체력이 업데이트됩니다.
• 소환사 정보창의 챔피언 탭에 새로운 디자인이 적용됐습니다.
o 챔피언 정렬창의 폭이 넓어져, 더 많은 챔피언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o 주 역할군 선택 기능이 버튼형에서 오른쪽 상단의 드롭다운 메뉴로 변경되었습니다.

<친구 목록
• 게임의 안정성과 성능 향상을 위하여 친구 목록이 일부 변경되었습니다.
o 친구 목록을 스크롤할 때 같은 목록이 중복되거나 사라지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o 이제 친구 메모 아이콘 위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지 않아도 친구에 대해 적어둔 내용이 툴팁으로 표시됩니다.

사용자 설정 게임
• 자리 비움 감지 시간이 3분으로 단축됐습니다. (기존 8분)
o 이제 5분이 흐르면 게임 연결이 끊어집니다. (기존 12분)
• 이제 사용자 설정 게임에서 IP/경험치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최소한의 플레이어가 참여해야 합니다. 현재 최소 인원 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o 소환사의 협곡, 수정의 상처, 칼바람 나락: 플레이어 5명
o 뒤틀린 숲: 플레이어 3명
• 게임 종료 화면에서 IP/경험치 보상을 받지 못하는 이유가 표시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