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롤 인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329&l=88
2013년 8월 28일(수) 패치 노트
3.10a 패치 노트
소환사 여러분,
곧 개최될 월드 챔피언십을 차질 없이 치르기 위해 패치 안정성 향상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위험 요소를 줄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밸런스 및 게임 디자인 관련 변경 사항만을 포함한 3.10a 패치를 먼저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챔피언
루시안
• 신규 챔피언 정화의 사도 루시안이 출시됐습니다.
르블랑
요약: 르블랑의 기본 체력 재생량과 레벨당 공격력이 약간 상향됐습니다.
설명: 독특한 스킬과 따라올 수 없는 기동성을 지녔지만 공격에 매우 취약한 르블랑은 언제나 마스터하기 어려운 챔피언이었습니다. 애초에 그렇게 설계된 챔피언이지만, 3.9 패치에서 적용된 변경사항으로 인해 특히 공격로에서의 취약성이 지나치게 두드러지게 됐습니다. 이번 상향으로 르블랑은 좀 더 균형 잡힌, 플레이하기 좋은 챔피언이 될 것입니다.
• 기본 체력 회복량이 5.05에서 7.05로 증가했습니다.
• 레벨당 공격력이 3.1에서 3.5로 증가했습니다.
리븐
요약: 이제 리븐이 부러진 날개 스킬의 세 번째 도약으로 벽을 넘을 수 있게 됐습니다.
요약: 이제 리븐이 부러진 날개 스킬의 세 번째 도약으로 벽을 넘을 수 있게 됐습니다.
설명: 얼마 전 게임 엔진 개선이 이루어진 후로 리븐이 부러진 날개를 사용해 벽을 넘을 수 있게 됐습니다. 논의를 거쳐 새로 발견된 이 플레이 방식을 전적으로 지원하는 한편, 판정을 다듬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번 변경은 뛰어난 기동성을 살려 소규모 접전을 벌이는 리븐의 플레이 스타일에 적합한 만큼, 지나친 상향으로 드러날 경우에도 이 능력을 삭제하기보단 그대로 둔 상태에서 전체적인 밸런스를 조정할 계획입니다.
• 일반
o 리븐의 몇몇 파티클 효과가 보이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부러진 날개
o 이제 세 번째 도약이 적을 밀어내지 않고 공중으로 띄우도록 변경됐습니다.
o 세 번째 도약으로만 벽을 넘을 수 있도록 변경됐습니다.
o 충돌 판정 크기가 파티클 효과 크기에 좀 더 근접하도록 변경됐습니다.
마스터 이
요약: 이제 최후의 전사 활성화 상태에서 킬이나 어시스트를 올리면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고정 수치만큼이 아니라 일정 비율로 줄어듭니다. 따라서 첫 일격 필살로 킬을 올리더라도,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시켜 일격 필살을 연속으로 퍼붓는 플레이가 더 이상 불가능해집니다. 또한 마스터 이의 레벨당 공격 속도가 감소했으며, 명상 스킬의 고레벨 구간 피해 감소 효과가 증가했습니다. 우주류 검술의 지속 효과에 의한 공격력 증가 효과는 저레벨 구간에서 상향됐으며 고레벨 구간에서 하향됐습니다.
설명: 리메이크된 마스터 이는 한 순간에 매우 강력한 챔피언으로 떠올랐으며, 위력을 좀 줄여야 할 필요가 생겼습니다. 전반적으로 공격력을 줄이는 간단한 해결책보다는, 마스터 이를 플레이하는 입장에도 상대하는 입장에도 기회를 줄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최후의 전사의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 효과는 매우 재미있는 요소이지만, 일정 시간만큼 대기 시간을 줄이는 효과 때문에 능숙한 마스터 이 플레이어들은 킬을 한 번만 올리면 반격당할 위험이 전혀 없이 일격 필살을 난사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초기화 효과가 발동되더라도 일격 필살을 다시 사용하려면 몇 번 기본 공격을 해야 하며, 상대는 이 때 반격할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또한 명상 스킬이 상향되어 마스터 이의 입장에서도 재사용 대기시간 동안 공격을 방어할 수 있는 수단이 생겼으며, 스킬 선택의 폭도 좀 더 넓어졌습니다.
• 일반
o 레벨당 공격 속도가 2.75%에서 2%로 감소했습니다.
• 2연속 공격
o 마스터 이가 실명 상태일 때도 2연속 공격으로 피해를 입힐 수 있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명상
o 피해 감소 효과가 40/45/50/55/60%에서 50/55/60/67/70%로 상향됐습니다.
• 우주류 검술
o 지속 효과의 공격력 증가 효과가 7/9/11/13/15%에서 변경돼 모든 단계에서 10%로 고정됐습니다.
• 최후의 전사
o 마스터 이가 킬이나 어시스트를 올리면 기본 스킬의 남아있는 재사용 대기시간을 70% 줄이도록 변경됐습니다. (종전: 킬 기록 시 18초 감소, 어시스트 기록 시 9초 감소)
쉔
요약: 닌자 방어술의 방어막이 하향됐으며, 속박에 걸리면 단결된 의지 시전이 중단되도록 변경됐습니다.
설명: 프로 경기에서 비할 바 없이 강력한 챔피언으로 군림해온 쉔은 특히 게임 후반에서 방어력이 지나치게 높아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주력 딜러들조차 쉔의 방어막을 파괴하기가 어려울 정도였습니다. 이번 미세한 하향을 통해 쉔의 맞대결 능력이 어느 정도 감소했습니다. 또한 발동 시간이 필요한 다른 이동 스킬들과의 일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단결된 의지 또한 변경했습니다.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트위스티드 페이트의 관문 스킬과 마찬가지로 속박 효과를 통해 단결된 의지를 중단시킬 수 있게 됐습니다. 유사한 다른 사례들을 앞으로도 주시할 예정입니다.
• 닌자 방어술
o 방어막 피해 흡수량이 70/115/160/205/250에서 60/100/140/180/220으로 감소했습니다.
• 단결된 의지
o 속박 효과를 통해 중단시킬 수 있게 됐습니다.
자크
요약: 체력을 회복시켜주는 신체조각을 자크가 줍기도, 적이 밟아서 없애기도 좀 더 어려워집니다. 또한 자크의 궁극기가 강인함 효과를 주지 않도록 변경됐습니다.
설명: 이전에는 자크의 신체조각 줍기 판정 범위가 너무 넓어서, 스킬을 사용하고 가만히 서 있더라도 체력이 회복되는 경우가 있을 정도였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자크는 체력을 회복하기 위해, 상대는 그걸 저지하기 위해 전술적으로 움직여야 하므로 공격로에서 자크에 대응할 수 있는 여지가 더 많아졌습니다. 바운스! 스킬의 경우 전투 시에 더 다양한 게임플레이가 가능하도록 강인함 효과를 삭제했습니다. 특히 자크의 움직임을 봉쇄하여 취약한 아군을 보호할 수 있게 됐습니다.
• 세포 분열
o 신체조각 흡수 및 파괴 범위 반경이 100에서 25로 축소됐습니다.
• 바운스!
o 이제 강인함 효과가 주어지지 않습니다.
o 활성화 시 자크에게 걸린 모든 둔화 효과를 제거하는 능력이 툴팁에 명시됐습니다.
트위치
요약: 트위치의 말살 스킬이 5단계 전에 입히는 피해량이 감소했습니다.
설명: 현재 공격로 단계에서 트위치의 맞대결 능력은, 맹독 중첩을 끝까지 쌓지 못하고 말살 스킬을 사용할 때조차도 지나치게 강력합니다. 이번 변경으로 게임 초반에 트위치의 위력을 줄이면서도 팀 전투 기여도는 유지하도록 했습니다.
• 말살
o 기본 피해량이 40/50/60/70/80에서 20/35/50/65/80으로 감소했습니다.
아이템
주: 아이템 가격 및 능력치가 명시되지 않은 부분은 그대로 유지됐음을 의미합니다.
빌지워터 해적검
• 사거리가 550에서 450으로 감소했습니다.
• 사용 효과 판정 범위가 다소 넓어졌습니다.
몰락한 왕의 검
• 사거리가 550에서 450으로 감소했습니다.
• 사용 효과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에서 90초로 증가했습니다.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 체력 회복량이 너무 높게 적용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정령의 형상
• 조합 비용이 375에서 500골드로 증가했습니다. 총 가격은 2625에서 2750골드로 올랐습니다.
탐식의 망치, 삼위일체의 얼음 지속 효과
요약: 탐식의 망치와 삼위일체에서 ‘얼음’ 지속 효과가 삭제됐습니다. 일정 확률로 적 챔피언을 둔화시키는 적중 시 효과 대신, 해당 아이템으로 공격 시 잠시 동안 이동 속도가 상승합니다. 미니언이나 몬스터, 챔피언을 처치했을 경우 이동 속도가 더 큰 폭으로 증가합니다. 얼어붙은 망치의 능력은 그대로이지만, 재료 아이템이 변경됐습니다.
설명: 하향되는 몰락한 왕의 검 대신 근접 딜러들이 목표물에 밀착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려 했습니다. 논의를 거쳐 모든 챔피언에게 유용한 효과인 전투 중 이동 속도 증가를 대안으로 결정했습니다.
탐식의 망치
• 고유 지속 효과 – 얼음: 삭제됐습니다.
• 신규 고유 지속 효과 – 격분: 기본 공격이 적중하면 2초간 이동 속도가 20 상승합니다. 미니언, 몬스터, 챔피언을 처치하면 2초간 이동 속도가 60 상승합니다.
• 조합 비용이 590에서 375골드로 감소했습니다. 총 가격은 1465에서 1250골드로 내렸습니다.
삼위일체
• 고유 지속 효과 – 얼음: 삭제됐습니다.
• 신규 고유 지속 효과 – 격분: 기본 공격이 적중하면 2초간 이동 속도가 20 상승합니다. 미니언, 몬스터, 챔피언을 처치하면 2초간 이동 속도가 60 상승합니다.
• 고유 지속 효과 – 주문 검
• 피해량이 기본 공격력의 150%에서 200%로 증가했습니다.
• 탐식의 망치 가격이 낮아짐에 따라, 총 가격이 3843에서 3628골드로 낮아졌습니다.
얼어붙은 망치
• 재료 아이템 변경: 거인의 허리띠 + 곡괭이 + 루비 수정 + 950골드 = 총 가격 3300골드
• 고유 지속 효과 – 얼음: 유지됐습니다.
맵
소환사의 협곡
• 하급 망령
o 처치 시 경험치 획득량이 너무 적게 (15가 아니라 4) 적용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뒤틀린 숲과 수정의 상처
• 몰락한 왕의 검
o 이제 수정의 상처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엔트로피
o 기본 지속 효과 – 얼음: 삭제되었습니다.
o 신규 고유 지속 효과 – 격분: 기본 공격이 적중하면 2초간 이동 속도가 20 상승합니다. 미니언, 몬스터, 챔피언을 처치하면 2초간 이동 속도가 60 상승합니다.
o 탐식의 망치 가격이 낮아짐에 따라, 총 가격이 3615에서 3400골드로 낮아졌습니다.
• 키타에의 피갈퀴손
o 수정의 상처에서 삭제되었습니다.
칼바람 나락
• 포로
o 너무 귀여워서 고칠 데가 없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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