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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롤 인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329&l=69



2012년 프리시즌3 패치 노트 (수정)


[패치 개요]
프리시즌 변경 사항의 상세한 정보는 [프리시즌 3 페이지]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소환사의 협곡

• 골드 획득량 조정
◦ 자동 획득 골드량이 10초 당 13골드에서 16골드로 증가했습니다.

이에 따라 공격로의 미니언이나 정글 몬스터를 처치해 얻는 골드량은 소폭 감소했습니다.
• 근접 미니언
◦ 기본 획득 골드가 22골드에서 20골드로 감소했습니다.
• 원거리 미니언
◦ 기본 획득 골드가 16골드에서 15골드로 감소했습니다.
• 공성 미니언
◦ 기본 획득 골드가 27골드에서 40골드로 증가했습니다.
◦ 게임 진행에 따라 늘어나는 골드 획득량이 0.5골드에서 1골드로 증가했습니다.
◦ 미니언이 주는 골드의 증가 간격이 기존의 180초에서 90초로 더 짧아졌습니다.
• 연속 킬과 데스 조정
◦ 연속 킬 보너스의 상한선이 기존 600골드에서 500골드로 감소됐습니다.
◦ 연속 킬과 데스 결과가 약 50% 상향 조정됩니다.
◦ 예: 4회의 연속 킬을 기록하면 현상금이 500골드가 됩니다.

기존에 8회의 연속 킬을 올린 경우에 해당합니다.
◦ 예: 4회의 연속 데스를 기록하면 현상금이 126골드가 됩니다.

기존에 6회의 연속 데스를 한 경우에 해당합니다.
• 어시스트 골드 획득
◦ 한 대상의 처치에 여러 챔피언이 협동한 경우 추가되던 보너스 골드가

158%에서 150%로 감소되었습니다.
• 정글
◦ 개요
- 전체 정글 캠프의 초기 난이도가 상승하였습니다.
- 중립 몬스터 처치의 난이도와 보상이 각 캠프의 대형 몬스터 위주로 재분배 되었습니다.
- 주요 정글 캠프 몬스터의 난이도와 보상이 상당히 증가하였습니다.
- 난이도와 접근성을 고려해, 3개의 주요 정글 캠프 (늑대, 망령, 골렘)를 중심으로

전반적인 보상이 조정되었습니다.
- 신규 정글 아이템이 상점에 추가되었으며 기존의 정글 아이템들은 개편되었습니다.
◦ 정글 사냥꾼 지원 방식 변경
- 정글 몬스터들은 이제 원래의 공격 대상이 아니라 가장 가까이 있는 대상을 공격합니다.
- 정글 몬스터가 공격 대상을 변경할 때마다 “유인”이 한 번 이루어졌다고 계산합니다.

이제 정글 몬스터를 유인해 줄 때, 기존 3회 이후 초기화되던 데 비해 10회의 유인 이후

공격 대상이 초기화됩니다.
- 정글 몬스터는 이제 비 챔피언 (예: 말자하의 공허충들, 샤코의 깜짝 상자) 류의 대상에게

50%의 보너스 피해를 줍니다.
◦ 오래 생존한 정글 몬스터가 약간 더 높은 보상을 제공하던 “보상 증가” 시스템이 삭제 되었습니다.
◦ 거대한 늑대
- 기본 체력이 550에서 900으로 증가했습니다.
- 분당 체력 회복량이 31에서 40으로 증가했습니다.
- 기본 공격력이 24에서 35로 증가했습니다.
- 분당 공격력이 0.44에서 0.7로 증가했습니다.
- 기본 골드 획득량이 40골드에서 44골드로 증가했습니다.
- 분당 골드 획득량이 0.43골드에서 0.65골드로 증가했습니다.
- 기본 경험치 획득량이 128에서 153으로 증가했습니다.
- 분당 경험치 획득량이 1.5에서 2.3으로 증가했습니다.
- 이동 속도가 510에서 443으로 감소했습니다.
- 치명타 피해량이 300%에서 150%로 감소했습니다.
◦ 늑대
- 기본 체력이 360에서 300으로 감소했습니다.
- 분당 체력 회복량이 16.5에서 25로 증가했습니다.
- 기본 공격력이 14에서 8로 감소했습니다.
- 분당 공격력이 0.286에서 0.43으로 증가했습니다.
- 기본 골드 획득량이 5골드에서 4골드로 감소했습니다.
- 분당 골드 획득량이 0.054골드에서 0.081골드로 증가했습니다.
- 분당 경험치 획득량이 0.2136에서 0.32로 증가했습니다.
- 이동 속도가 510에서 443으로 감소했습니다.
- 치명타 피해량이 200%에서 150%로 감소했습니다.
◦ 망령
- 기본 체력이 400에서 750으로 증가했습니다.
- 분당 체력 회복량이 28에서 39로 증가했습니다.
- 기본 공격력이 25에서 35로 증가했습니다.
- 분당 공격력이 0.5에서 0.75로 증가했습니다.
- 기본 골드 획득량이 33골드에서 25골드로 감소했습니다.
- 분당 골드 획득량이 0.48골드에서 0.72골드로 증가했습니다.
- 기본 경험치 획득량이 105에서 103으로 감소했습니다.
- 분당 경험치 획득량이 1.4에서 2.1로 증가했습니다.
- 공격 사거리가 650에서 300으로 감소했습니다.
◦ 하급 망령
- 기본 체력이 275에서 250으로 감소했습니다.
- 분당 체력 회복량이 12.1에서 18로 증가했습니다.
- 기본 공격력이 17에서 10으로 감소했습니다.
- 분당 공격력이 0.2195에서 0.33으로 증가했습니다.
- 기본 골드 획득량이 4골드에서 3골드로 감소했습니다.
- 분당 골드 획득량이 0.036골드에서 0.054골드로 증가했습니다.
- 기본 경험치 획득량이 22에서 15로 감소했습니다.
- 분당 경험치 획득량이 0.1064에서 0.16으로 증가했습니다.
◦ 대형 골렘 
- 기본 체력이 950에서 1000으로 증가했습니다.
- 분당 체력 회복량이 37에서 48로 증가했습니다.
- 분당 공격력이 1.05에서 1.6으로 증가했습니다.
- 기본 골드 획득량이 40골드에서 45골드로 증가했습니다.
- 분당 골드 획득량이 0.38골드에서 0.8골드로 증가했습니다.
- 기본 경험치 획득량이 117에서 137로 증가했습니다.
- 분당 경험치 획득량이 1.55에서 2.4로 증가했습니다.
- 이동 속도가 300에서 350으로 증가했습니다.
- 공격 사거리가 100에서 150으로 증가했습니다.
- 마법 저항력이 0에서 -10으로 감소했습니다.
◦ 골렘
- 기본 체력이 450에서 500으로 증가했습니다.
- 분당 체력 회복량이 25에서 37로 증가했습니다. 
- 분당 공격력이 0.84에서 1.3으로 증가했습니다.
- 분당 골드 획득량이 0.15골드에서 0.23골드로 증가했습니다.
- 분당 경험치 획득량이 1.08에서 1.6으로 증가했습니다.
- 이동 속도가 300에서 350으로 증가했습니다.
- 공격 사거리가 100에서 150으로 증가했습니다.
- 마법 저항력이 0에서 -10으로 감소했습니다.
◦ 고대 골렘
- 기본 체력이 1350에서 1500으로 증가했습니다.
◦ 도마뱀 장로
- 기본 체력이 1350에서 1500으로 증가했습니다.
◦ 새끼 도마뱀
- 기본 체력이 250에서 300으로 증가했습니다.
◦ 드래곤
- 기본 체력이 3200에서 3500으로 증가했습니다.
- 분당 체력 회복량이 220에서 240으로 증가했습니다.
- 공격 사거리가 500에서 350으로 감소했습니다.
◦ 내셔 남작
- 기본 체력이 8000에서 8800으로 증가했습니다.
- 분당 체력 회복량이 125에서 140으로 증가했습니다.

뒤틀린 숲
• 저 레벨 부활 대기 시간은 늘어났고, 고 레벨 부활 대기 시간은 약간 줄어들었습니다. 
• 2~3명의 주변 플레이어와 나누던 경험치의 양이 감소했습니다.
• 제단 툴팁에서 추가 마나 재생 부분을 명시하였습니다.
• 제단 시야 확보 규칙 변경
◦ 중립 상태의 제단은 이제 시야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은신한 챔피언은 제단을 점령할 수 없습니다.
◦ 이블린은 점령 가능한 제단에서 300의 거리 이내에 들어오면 모습이 드러납니다.

(이는 이블린이 제단을 점령하기 위해 은신 상태 해제를 위한 스킬 재사용 대기 시간을

소모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 아이템
◦ 어둠불꽃 횃불
- 마법 관통력이 20에서 15로 감소했습니다.
- 최대 충전량이 25에서 18로 감소했습니다.
- 화상 효과 지속 시간이 3초에서 2초로 감소했습니다.
- 충전 주기가 1초에서 1.5초로 증가했습니다.
- 화상 피해량이 초당 최대 체력의 1.67%에서 1.75%로 증가했습니다.
- 첫 화상 피해가 충전을 소모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그레즈의 유령 랜턴
- 신규 재료 아이템: 천 갑옷 + 흡혈의 낫
- 총 가격: 1250 골드 (조합 비용: 150골드)
- 공격력 +25
- 방어력 +20
- 생명력 흡수 +12%
- 고유 지속 효과: 미니언과 몬스터를 기본 공격 시 20%의 확률로

200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고유 사용 효과: 특정 지역을 은신 감지용 안개로 뒤덮어 10초 동안

해당 지역을 볼 수 있게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 반담 경의 철퇴는 일시적으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신규 칠흑의 양날 도끼와 충돌)
◦ 흉악한 손도끼는 일시적으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신규 처형인의 대검과 충돌)
◦ 다음 시즌 3 신규 아이템은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 사냥꾼의 마체테
- 마드레드의 갈퀴손 (리메이크)
- 정령석과 정령석 업그레이드 
- 리안드리의 고통
- 민병대 마법 부여 (신발 아이템) 
- 저항 공성기
- 시야석
- 루비 시야석
- 룬 방벽

수정의 상처
• 마나 재생 오오라의 효과가 상향되어, 마나가 1% 줄어들 때마다 추가로 재생되는 마나량이 1.5%에서 2%로 증가했습니다.
• 다음 시즌 3 신규 아이템은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 사냥꾼의 마체테
◦ 정령석과 정령석 업그레이드 
◦ 리안드리의 고통 
◦ 민병대 마법 부여 (신발 아이템) 
◦ 저항 공성기 
◦ 시야석 
◦ 루비 시야석

증명의 전장
• 다음 시즌 3 신규 아이템은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 사냥꾼의 마체테 
◦ 정령석과 정령석 업그레이드 
◦ 민병대 마법 부여 (신발 아이템) 
◦ 저항 공성기 
◦ 시야석
◦ 루비 시야석
◦ 수정 플라스크

아이템 일반 (능력치)
• 능력치 별 가격 변동
◦ 공격력 아이템의 가격은 대략 5~10% 정도 낮아졌습니다.
◦ 공격 속도 아이템의 가격은 대략 20% 정도 상승했습니다.
◦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 아이템의 가격은 대략 10~20% 정도 상승했습니다.
◦ 기본 아이템의 능력치와 골드 가격이 부합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최상위 아이템 가격 상향 
◦ 3단계(최상급) 아이템의 가격대 성능비가 전반적으로 감소되었습니다. 즉, 상위 아이템

일수록 기존에 비해 아이템의 능력치가 줄어들거나 가격이 더 비싸졌습니다.
• 관통력 변경 사항
◦ % 관통력이 이제 고정 관통력 계산 전에 적용됩니다.

즉, 기존에 비해 관통력 효과가 보다 높게 작용하게 됩니다.
◦ 최후의 속삭임의 방어구 관통력이 40%에서 35%로 감소했습니다.
◦ 공허의 지팡이의 마법 관통력이 40%에서 35%로 감소했습니다.
◦ 기괴한 가면의 마법 관통력이 20에서 15로 감소했습니다.
◦ 마법사의 신발 마법 관통력이 20에서 15로 감소했습니다.
• 이동 속도
◦ 모든 장화 아이템의 이동 속도 보너스가 25만큼 감소했습니다.
◦ 모든 챔피언의 기본 이동 속도가 25만큼 증가했습니다.

아이템
• 삭제
◦ 아래 아이템들은 삭제되었으며 이와 관련된 상위 아이템의 재료 아이템이 변경되었습니다.
- 메키의 펜던트, 재생의 펜던트, 대자연의 힘, 이온 충격기, 달빛 마법검, 망토와 단검,

민첩의 영약, 레비아탄 갑옷, 영혼의 갑옷, 황금의 심장, 마드레드의 피칼퀴손
• 리메이크
◦ 아래 아이템들은 리메이크되었으며 관련한 기본 지속 효과와 능력치가 변경되었습니다.
- 역병의 비수, 유령 무희, 지크의 전령, 수호 천사, 리치베인, 일라이자의 기적,

란두인의 예언, 죽음불꽃 손아귀, 구인수의 격노검, 티아맷, 칠흑의 양날도끼,

여신의 눈물, 대천사의 지팡이, 마나무네, 처형인의 대검, 모렐로노미콘, 워모그의 갑옷,

탐욕의 검, 군단의 방패, 마법공학 총검
• 신규
◦ 아래 아이템들은 새로이 추가되었으며 소환사의 협곡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 정글 사냥꾼 특화 : 사냥꾼의 마체테, 정령석, 고대 골렘의 영혼, 망령의 영혼, 도마뱀 장로의 영혼
- 지원형 특화: 투명한 얼음 조각, 미카엘의 도가니, 지휘관의 깃발, 쌍둥이 그림자
- 공격형 특화: 루난의 허리케인, 서풍, 신성의 검, 헤르메스의 시미터, 리안드리의 고통, 스태틱의 단검
- 방어형 특화: 얼어붙은 건틀릿, 저항 공성기
• 장화 업그레이드
◦ 모든 2단계 장화 아이템들은 이제 골드를 지불하고 마법을 부여해 강화할 수 있습니다.

2단계 장화에 부여할 수 있는 마법은 모든 장화 아이템에 공통입니다.
- 마법 부여 – 민첩성: 이동 속도가 15만큼 증가합니다.
- 마법 부여 – 격노: 단일 대상에게 기본 공격 혹은 스킬 공격으로 피해를 입히면

이동 속도가 증가한 후, 2초에 걸쳐 정상치로 감소합니다. 
- 마법 부여 – 왜곡: 챔피언의 유체화, 순간이동, 점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일정 비율 감소합니다.
- 마법 부여 – 대장: 이쪽을 향해 오는 아군 챔피언들은 이동 속도 증가 효과를 얻습니다.

추가로, 근처의 아군 미니언들은 이동 속도가 대폭 증가합니다.
- 마법 부여 – 민병대: 소환사의 제단에서 즉시 체력과 마나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8초에 걸쳐 감소하는 큰 폭의 이동 속도 증가 효과를 얻게 됩니다. 이 기본 지속 효과는

전투 상태에 돌입하면 해제됩니다.
• 아이템에 관련한 세부 사항은 [프리시즌3 페이지] 에서 찾아 보실 수 있습니다.

소환사 주문
• 방어막
◦ 소환사의 협곡과 수정의 상처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이 125초에서 210초로 증가했습니다.
◦ 피해 흡수량이 레벨 당 100+25에서 레벨 당 95+20으로 감소했습니다.
◦ 방어막 강화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 줄어드는 대신 피해 흡수량이 20 증가됩니다.
◦ 피해 흡수 지속시간이 4초에서 2초로 감소됩니다.
• 천리안
◦ 지속시간이 4초에서 5초로 증가했습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이 70초에서 60초로 감소했습니다.
◦ 사거리가 1400에서 1200으로 감소했습니다.
◦ 천리안 강화는 지속시간이 2초 길어지는 대신,

드러난 유닛에 대한 아군의 시야 확보가 5초간 지속됩니다. 
• 총명
◦ 챔피언과 근처 아군의 마나가 최대 마나의 40%만큼 회복됩니다.
◦ 총명 강화는 마나 회복량을 기존의 20%에서 25%까지 늘려줍니다.

(챔피언과 주변의 아군에게 최대 마나의 50%를 회복)
• 탈진
◦ 이제 공격 속도를 50% 감소시킵니다.
◦ 이동 속도 감소가 40%에서 30%로 하향 되었습니다.
◦ 이제 모든 피해를 30% 감소시킵니다.

(기존에는 기본 공격 피해의 70%, 스킬과 아이템 피해의 30%)
• 점멸
◦ 재사용 대기시간이 265초에서 300초로 증가했습니다.
◦ 점멸 강화 효과는 다른 소환사 주문 점멸의 재사용 대기시간의 감소 이후 계산됩니다.
• 회복
◦ 레벨 당 체력 회복량이 25에서 15로 감소했습니다.
◦ 아군의 체력 회복량이 50%에서 100%로 증가했습니다.
◦ 회복 강화는 레벨 당 체력 회복량이 10% 증가하는 대신,

챔피언의 최대 체력을 레벨 당 5씩 증가시킵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이 270초에서 300초로 증가했습니다.
• 점화
◦ 재사용 대기시간이 180초에서 210초로 증가했습니다.
• 진급
◦ 삭제되었습니다.
• 부활
◦ 이제 매 부활 후에는 챔피언의 이동 속도가 증가됩니다.
◦ 부활 강화는 부활 후 일시적인 이동 속도 증가 대신, 보너스 체력을 부여합니다.
• 고양
◦ 삭제되었습니다.

특성 시스템
• 특성 시스템이 전반적으로 조정되었습니다.
• 모든 특성 페이지는 초기화되었습니다.
• 신규 특성에 관련한 세부 사항은 [프리시즌3 페이지] 에서 찾아 보실 수 있습니다.


• 룬의 명칭이 실제 효과에 더 가깝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예: 적막의 표식은 방어구 관통력 표식으로 변경)
• 하급 방어구 관통력 표식
◦ 방어구 관통력이 0.93에서 0.72로 하향 되었습니다.
• 방어구 관통력 표식
◦ 방어구 관통력이 1.29에서 1로 하향 되었습니다.
• 상급 방어구 관통력 표식
◦ 방어구 관통력이 1.66에서 1.28로 하향 되었습니다.
• 하급 마법 관통력 표식
◦ 마법 관통력이 0.53에서 0.49로 하향 되었습니다.
• 마법 관통력 표식
◦ 마법 관통력이 0.74에서 0.68로 하향 되었습니다.
• 상급 마법 관통력 표식
◦ 마법 관통력이 0.95에서 0.87로 하향 되었습니다.
• 하급 마법 관통력 문양
◦ 마법 관통력이 0.38에서 0.35로 하향 되었습니다.
• 마법 관통력 문양
◦ 마법 관통력이 0.53에서 0.49로 하향 되었습니다.
• 상급 마법 관통력 문양
◦ 마법 관통력이 0.68에서 0.63으로 하향 되었습니다.
• 하급 방어구 관통력 정수
◦ 방어구 관통력이 1.85에서 1.42로 하향 되었습니다.
• 방어구 관통력 정수
◦ 방어구 관통력이 2.59에서 1.99로 하향 되었습니다.
• 상급 방어구 관통력 정수
◦ 방어구 관통력이 3.33에서 2.56으로 하향 되었습니다.
• 하급 마법 관통력 정수
◦ 마법 관통력이 1.21에서 1.11로 하향 되었습니다.
• 마법 관통력 정수
◦ 마법 관통력이 1.69에서 1.56으로 하향 되었습니다.
• 상급 마법 관통력 정수
◦ 마법 관통력이 2.18에서 2.01로 하향 되었습니다.
• 하급 혼합 관통 표식
◦ 방어구 관통력이 0.56에서 0.5로 하향 되었습니다.
◦ 마법 관통력이 0.32에서 0.34로 상향 되었습니다.
• 혼합 관통 표식
◦ 방어구 관통력이 0.74에서 0.7로 하향 되었습니다.
◦ 마법 관통력이 0.44에서 0.48로 상향 되었습니다.
• 상급 혼합 관통 표식
◦ 방어구 관통력이 1에서 0.9로 하향 되었습니다.
◦ 마법 관통력이 0.57에서 0.61로 상향 되었습니다.
• 하급 혼합 관통 정수
◦ 방어구 관통력이 1.11에서 0.99로 하향 되었습니다.
◦ 마법 관통력이 0.72에서 0.77로 상향 되었습니다.
• 혼합 관통 정수
◦ 방어구 관통력이 1.55에서 1.39로 하향 되었습니다.
◦ 마법 관통력이 1.01에서 1.09로 상향 되었습니다.
• 상급 혼합 관통 정수
◦ 방어구 관통력이 2에서 1.79로 하향 되었습니다.
◦ 마법 관통력이 1.3에서 1.41로 상향 되었습니다.

PvP.Net 1.72
• 이제 챔피언 정보창에서는 추천 아이템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다만 리그 오브 레전드 공식 홈페이지와 게임 내 상점에서는 추천 아이템이 표시됩니다.

신규 스킨

• 이터늄 녹턴

챔피언
• 노틸러스
◦ 타이탄의 분노 스킬의 피해 흡수량이 80/130/180/230/280에서 100/150/200/250/300으로

증가했습니다.
• 람머스
◦ 기본 방어력이 21에서 25로 증가했습니다.
◦ 기본 체력 재생량이 5초당 6에서 8로 증가했습니다.
• 세주아니 
◦ 기본 방어력이 21에서 24로 증가했습니다.
◦ 매서운 북풍 스킬의 지속시간이 5초에서 6초로 증가했습니다.
• 헤카림
◦ 기본 공격력이 56에서 59로 증가했습니다.
◦ 레벨 당 공격력이 3에서 3.2로 증가했습니다.

관전 기능
• 관전자 모드에서 이제 후퇴 신호가 팀 별로 다른 색깔로 표시됩니다. 
• 관전자 모드에서 이제 공격 대상 지정 표시는 6초 동안만 유지됩니다. 
• 자동 카메라 이동 알고리즘이 개선되었습니다.

일반

• 다음 챔피언의 일러스트 및 아이콘 등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브랜드, 르블랑, 마스터 이, 모데카이저

• 전장의 안개 속에서 조준형 탄도체 발사 스킬을 사용할 때 탄도체가 사라지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예: 니달리의 창) 
• 수정의 상처와 증명의 전장 맵에서 이제 넥서스 포탑은 무적 상태의 유닛을 처치합니다.
• 모든 봇이 사용하는 아이템, 특성, 소환사 주문이 시즌 3 변경 사항에 맞춰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봇의 소환사 주문 사용 방식이 개선되었으며, 모든 봇들의 소환사 주문 사용이 일관되도록

수정했습니다. 
• 사용자 설정 게임의 뒤틀린 숲 맵에서 봇들은 이제 플레이어가 선택하는 공격로에 따라 반응합니다. 
• 내 챔피언을 대상으로 하는 소환사 주문을 사용하면, 이제 챔피언 외곽선에 빛나는 표시가 생깁니다. 
• ‘체력치 표시’와 ‘미니언 체력 게이지 전환’의 기본 단축키 배정이 해제되었습니다.
• 챔피언의 기본 지속 효과는 이제 기본 지속 효과 아이콘 위에 재사용 대기시간이 표시됩니다.

매 패치마다 게임 그래픽에 다양한 개선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패치 이후에는 최신 버전의 그래픽 드라이버를 설치하시면 개선된 그래픽을 최적화하여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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