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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롤 인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329&l=76


2013년 2월 20일(수) 패치 노트



리그 오브 레전드 v3.02 



나미
나미의 초반 공격로 대치 단계를 개선시키기 위해 상대보다 이동 속도를 높이고 스킬을 보다 공격적으로 변경했습니다. 
• 기본 공격의 반응성을 개선했습니다.
• 기본 이동 속도가 335에서 340으로 상승했습니다.
• 물의 감옥
◦ 이제 정글 몬스터가 정상적으로 제자리로 돌아가는 것을 막지 않습니다.



나서스
흡수의 일격 변경을 통해 나서스의 초반 공격로 대치 단계에서의 약점을 경감시키고, 사막의 분노의 변경으로 대규모 교전 시 적을 추격하기 쉽게 만들었습니다.
• 흡수의 일격
◦ 흡수의 일격의 치명타가 지정된 수치보다 크게 적용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마나 소모량이 20/25/30/35/40에서 전 레벨 공통 20으로 감소했습니다.
• 사막의 분노
◦ 이제 활성화된 동안 공격 범위가 50, 시전 거리가 100 증가합니다.
◦ 마나 소모량이 150에서 100으로 감소했습니다.



녹턴
• 녹턴이 피해망상을 사용한 다음 자동으로 대상을 추격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레넥톤
• 레넥톤의 자르고 토막내기 스킬이 레넥톤의 시야에 보이지 않는 미니언에 대해 작용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룰루
• 반짝반짝 창
◦ 이제 도와줘 픽스! 스킬 다음에 시전할 경우, 도와줘 픽스! 의 대상에게로 반짝반짝 창의 적용 반경이 늘어나지 않습니다.
• 변덕쟁이
◦ 이제 변덕쟁이 스킬로 이미 진행 중인 적의 이동 스킬을 끊을 수 없습니다.



리븐
룬과 특성을 늘 공격력에만 맞출 필요가 없도록 하기 위한 변경입니다. 추가로, 이번 변경을 통해 초반 공격로 대치 단계에서의 눈덩이 효과를 줄이되, 적보다 불리할 경우 후반에 반격을 도모할 수 있게 됩니다.
• 룬 검
◦ 피해량을 (챔피언 레벨에 따른) 총 공격력의 5-15 (+추가 공격력 0.5)에서 총 공격력의 15-45%로 조정했습니다.
• 부러진 날개
◦ 용맹 스킬을 아주 최근에 시전한 경우, 부러진 날개가 광역 피해를 입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마스터 이
• 일격 필살
◦ 일격 필살이 재사용 대기시간 중에도 사용 가능한 것으로 표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모르가나
• 영혼의 족쇄
◦ 스킬을 사용한 대상이 실제로 기절하지 않았을 때도 효과음과 시각 효과가 플레이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바이
• 기동타격
◦ 기동 타격의 군중 제어 효과가 주문 보호막을 무시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시비르
• 튕기는 부메랑
◦ 초반 레벨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지정된 수치보다 더 길게 적용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아칼리
아칼리 플레이어 여러분께 색다른 룬과 특성 선택의 길을 열어 드리기 위한 변경입니다. 현재 사용하는 룬과 특성 설정을 그대로 사용할 경우 큰 변동은 없습니다.
• 양면의 수련
◦ 기백의 규율 
- 이제 주문력 19.5를 쌓은 이후가 아니라 즉시 발동합니다.
- 기본 추가 피해량이 8%에서 6%로 감소했습니다.
◦ 무력의 규율
- 이제 공격력 9.5를 쌓은 이후가 아니라 즉시 발동합니다.
- 기본 추가 주문 흡혈량이 8%에서 6%로 감소했습니다.



애니비아
• 환생
◦ 알 상태의 애니비아 채팅 메시지는 이제 별도의 챔피언 이름(에그니비아)으로 표기됩니다.



잔나
• 기본 공격의 반응성이 개선됐습니다.



자르반 4세
• 전장의 군가
◦ 전장의 군가 스킬이 미니언과 몬스터에게 의도한 것보다 많은 피해를 주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직스
• 마법공학 지뢰밭
◦ 지뢰밭 발동 시 효과음이 플레이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아이템
일부 아이템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을 조정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와 시너지가 큰 아이템들과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부수적 효과인 아이템 사이에 차이를 두기 위한 변경입니다.

• 라바돈의 죽음모자
◦ 조합 비용이 740에서 840 골드로 증가했습니다. (총 가격 3200에서 3300 골드로 증가)
◦ 추가 주문력이 25%에서 30%로 상승했습니다.

• 리안드리의 고통
리안드리의 고통에 적용되어 있던 기존의 제약 조건들로 인해, 이의 활용이 의도했던 것 보다 더 복잡하고 어려웠습니다. 따라서 이번 패치를 통해 아이템의 역할을 분명하게 하고 많은 마법사형 챔피언들이 이 아이템 고유의 활용 방법에 용이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 주문력이 60에서 50으로 감소했습니다.
◦ 초당 피해량이 1.66%에서 2%로 상승했습니다.
◦ 이제 지속 피해와 여러 대상에 대한 스킬에서 효과가 감소하지 않습니다.
◦ 이미 피해를 받고 있는 대상에 대해 피해 효과가 제대로 적용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마법사의 최후
◦ 마법 저항력이 20에서 25로 상승했습니다.

• 망령의 영혼
강타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여주는 새로운 기본 지속 효과 추가로 이 아이템이 더욱 독특해질 겁니다. 이 아이템과 완벽한 시너지를 내도록 기획된 챔피언이 지금은 없을 수 있지만, 이 아이템의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기존 챔피언을 조정하거나 새로운 챔피언이 출시될 수도 있습니다.
◦ 새로운 고유 지속 효과: 강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0% 감소됩니다.

• 몰락한 왕의 검
◦ 공격력이 40에서 45로 상승했습니다.
◦ 현재 체력 비례 피해량이 4%에서 5%로 상승했습니다.

• 빙하의 장막
◦ 조합 비용이 380에서 230 골드로 감소했습니다. (총 가격 1500에서 1350 골드로 감소)
◦ 방어력이 40에서 45로 상승했습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율이 15%에서 10%로 감소했습니다.

• 수은 장식띠
◦ 조합 비용이 850에서 830 골드로 감소했습니다. (총 가격 1660에서 1550 골드로 감소)

• 슈렐리아의 몽상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이제 고유 효과가 아닙니다.

•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율이 15%에서 20%로 상승했습니다.

• 얼어붙은 건틀릿
원거리 챔피언들에게 뛰어난 잠재력은 유지하고 싶지만, 가끔 범위 제어 효과가 너무 강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번 변경을 통해 근접 챔피언들에게 이 아이템의 효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원거리 챔피언에 대한 효율은 하향했습니다.
◦ 총 가격이 3400에서 3250 골드로 감소했습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율이 15%에서 10%로 감소했습니다.
◦ 둔화 역장이 지정된 수치보다 오래 유지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둔화 효과가 즉시 적용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원거리 챔피언의 경우 둔화 역장의 반경이 275에서 210으로 감소했습니다.
◦ 근접 챔피언의 경우 둔화 역장의 반경이 275에서 285로 증가했습니다.

• 얼어붙은 심장
◦ 조합 비용이 400에서 550 골드로 증가했습니다. (총 가격은 변동 없음)
◦ 방어력이 90에서 95로 상승했습니다.

• 음전자 망토
◦ 가격이 810에서 720 골드로 감소했습니다.
◦ 마법 저항력이 45에서 40으로 감소했습니다.

• 일라이자의 기적
◦ 이제 회복, 천리안, 부활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20% 감소하는 대신, 회복, 천리안, 정화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25% 감소합니다.

• 저항 공성기
저항 공성기는 원래 방어 담당 챔피언을 위해 기획됐지만, 방어 담당은 포탑의 공격을 흡수할 다른 효과적 방법이 많기 때문에 지원형과 마법사 챔피언들이 공격형 아이템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변경했습니다.
◦ 재료 아이템 변경: 루비 수정 + 방출의 마법봉 + 현자의 돌 + 800 골드 =2850 골드
◦ 체력 +350
◦ 주문력 +50
◦ 5초당 체력 재생 +15
◦ 5초당 마나 재생 +15
◦ 고유 사용 효과는 동일하게 유지됨

• 정령의 형상
◦ 조합 비용이 540에서 630 골드로 증가했습니다. (총 가격은 변동 없음)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율이 15%에서 20%로 상승했습니다.

• 조화의 성배
마법사와 지원형 챔피언이 게임 시작 시 요정의 부적을 여러 개 구입하는 것이 한 가지 방법이 되도록 하려는 변경입니다. 따라서 조화의 성배의 총 가격이나 능력치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 재료 아이템 변경: 요정의 부적 + 요정의 부적 + 마법무효화의 망토 + 120 골드 = 880 골드

• 죽음불꽃 손아귀
◦ 조합 비용이 880에서 680 골드로 감소했습니다. (총 가격 3300에서 3100 골드로 감소)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율이 15%에서 10%로 감소했습니다.

• 지크의 전령
◦ 조합 비용이 800에서 900 골드로 증가했습니다. (총 가격 2450에서 2550 골드로 증가)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율이 15%에서 20%로 상승했습니다.

• 처형인의 대검
◦ 치명타 확률이 15%에서 20%로 상승했습니다.

• 탐욕의 검
◦ 10초당 골드 획득량이 2 골드에서 3 골드로 상승했습니다.



리그

• 리그 시스템의 표기 오류 다수가 수정됐습니다.
• 각 대기열에서 시즌 2 보상 로딩 스크린 테두리가 표시되는 규칙이 업데이트됐습니다.
◦ 일반과 AI 상대 협동 플레이 게임에서 이제 랭크 개인전이나 적합한 랭크 팀 대기열에서 획득한 더 높은 보상이 표시됩니다.
◦ 사용자 설정과 도미니언 게임에서는 이제 어떤 대기열에서든 획득한 최상위 보상이 표시됩니다.
◦ 랭크 게임에서는 종전과 같이 해당 대기열에서의 보상이 표시됩니다.



빠른 대전

• 지난 패치부터 빠른 대전 시스템이 MMR(빠른 대전 점수)과 현재 대기열에서 플레이어의 승수를 참조하여 대전을 구성하기 시작했습니다.
◦ 평균 대기 시간을 줄이기 위해 몇 가지 사항을 조정했습니다.

아이템 상점 최적화

• 아이템 상점의 단축키가 변경되었습니다.
◦ Ctrl + L 혹은 Ctrl + 엔터로 검색 메뉴로 바로 갈 수 있으며, 원하는 단축키로 다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Ctrl + 탭으로 아이템 상점 탭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단축키로 다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이제 아이템 상점을 연 상태에서 점수판을 열 수 있습니다.
◦ 아이템 상점을 연 상태에서 채팅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이제 모든 아이템 탭 외에 추천 아이템 탭에도 검색 메뉴가 들어갑니다.

• 이제 아이템 상점에서 ‘적중 시 효과’, ‘on hit’과 ‘은신 감지’가 검색어로 등록되었습니다.

• 이제 아이템 상점에서 아이템에 우클릭 한 번으로 구입이 됩니다.

• 아이템 상점에서 아이템 구입과 판매의 반응성이 개선됐습니다.

• 세로 1080 픽셀 이상의 해상도에서 아이템 상점의 크기가 약간 줄어들었습니다.



AI 상대 협동 플레이
• 이제 쉔 봇이 궁극기 시전 중 대상을 처치하고 난 후에도 지속적으로 작동합니다.

일반
여러 챔피언의 기본 지속 공격 시 효과가 와드 공격 시 소모되지 않도록 편의성을 추가했습니다. 
• 소나
◦ 이제 와드를 공격할 때는 파워 코드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 애쉬
◦ 이제 와드를 공격할 때는 집중이 소모되지 않습니다.
• 직스
◦ 이제 와드를 공격할 때는 짧은 도화선이 소모되지 않습니다.
• 케넨
◦ 이제 와드를 공격할 때는 전류 방출이 소모되지 않습니다.
• 케이틀린
◦ 이제 와드를 공격할 때는 헤드샷이 소모되지 않습니다.
• 트위스티드 페이트
◦ 이제 와드를 공격할 때는 카드 뽑기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 이제 와드를 공격할 때는 속임수 덱이 소모되지 않습니다.

• 이제 미니맵에 순간이동 표시가 귀환과 더 확실히 구분됩니다.

• 공중에 띄우기 효과는 이제 더 일관성있게 작동하며 벽 근처에 가까울 경우 실패율이 줄어듭니다.

• 'DisableCameraSnapOnRespawn=1' 옵션을 설정할 경우 재소환 시 스페이스 바의 작동이 멈추던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맵 신호 기능은 스팸성 이용을 방지할 수 있도록 횟수 제한이 적용되었습니다.

• 일부 플레이어들이 특수 문자가 포함된 게임 내 메시지를 받지 못하던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카메라 시점의 확대 축소 기능이 더 부드럽게 작동합니다.

• 기동력의 장화에 기본 지속 효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표시됩니다.

• 플레이어 이동 공격(A) 키를 누를 때, 기본 공격 사거리를 표시해 주는 옵션을 추가했습니다.

• 리그 오브 레전드가 주 실행 프로그램이 아닌 경우 카메라 시점이 계속 움직이던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코그모, 카서스, 자이라가 무라마나로 처치되었을 경우 더블 킬로 계산되던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카메라 고정 시점 모드 중 스페이스 바를 치면 이 모드가 해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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